사 설
사 설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10.23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중교통정책 근본적 개혁 필요
대전의 시내버스요금이 시민들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다음달부터 대폭 인상된다. 대전시는 물가대책위원회를 열고 카드를 사용하는 어른의 경우 일반 버스는 800원에서 950원으로, 좌석버스는 1250원에서 1400원으로 14.5%나 올리기로 결정했다. 초·중·고학생과 청소년요금도 함께 오른다.

대전시는 지난 2년간 버스요금을 올리지 않았으며, 그동안 유가상승과 임금인상, 소비자 물가상승 등 인상요인이 발생함에 따라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승용차 증가와 도시철도운행에 따른 승객감소, 무료환승제실시 등도 인상요인이 됐다고 한다. 그러나 시민들은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적자를 시민들에게 떠넘기려는 처사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시민들은 대전시가 해마다 수백 억원씩 혈세로 버스업계를 지원하면서 요금 대폭 인상은 시민들에게 2중 부담을 주는 것이라며 불만이 크다. 준공영제도입 이후 지난해 178억원을 지원한데 이어 올해 268억원, 내년엔 306억원의 지원이 예상돼 대전시의 재정부담이 눈덩이처럼 늘어나고 있다.

준공영제가 시행되기 전에 한 해 동안 시내버스 적자보전 등에 39억여원을 지원한데 반해 이처럼 지원액이 대폭 늘었으나 서비스는 달라진게 없다. 더구나 해마다 적자를 내 엄청난 지원금을 받는 버스업계 종사자들의 연봉이 수천만원씩 된다니 이해할 수 없다는 소리가 높다.

이 때문에 일부에선 막대한 지원만 해주는 준공영제에 대해 재검토를 해야한다는 여론이다. 준공영제의 성과가 없는 것은 아니다. 무료환승 등 통합요금체계와 노사분규나 노임체불을 없애는 등 버스업계의 고질적 문제점을 해소한 것은 괄목할 만한 일이다. 그렇다고 대전시가 해마다 300여억원씩 계속 부담을 안고 갈수는 없는 노릇이다.

우선 버스업계는 시의 지원에 안주하지 말고 좀더 뼈를 깎는 경영 개선노력으로 적자폭을 줄여나가야 할 것이다. 버스전용차로확대로 운행시간을 단축하고 배차시간을 엄격히 지키는 등의 서비스 개선과 함께 공영차고제, 업체통폐합, 원가절감 등의 노력으로 운송효율을 높여 고객을 확보해야 한다. 또한 대전시는 대중교통체계에 대한 구조조정 등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