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대별 어깨 질환
연령대별 어깨 질환
  • 송준호 <청주첨단한방병원 교정재활치료센터장>
  • 승인 2014.11.09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칼럼

통증 발생땐 치료·재활운동 병행을

송준호 <청주첨단한방병원 교정재활치료센터장>
날씨가 쌀쌀해지면 병원에는 환자가 조금씩 늘어나기 시작합니다. 근육과 혈관이 수축해서 혈액 순환이 떨어지면 통증이 더욱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이런 통증 환자들 중 어깨 통증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병원을 찾고 있는데 어깨 질환은 재미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나이에 따라 발병하는 대표적인 질환이 있다는 점입니다. 오늘은 연령대별로 흔히 발생하는 어깨 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10대에서 흔히 발생하는 어깨 질환은 어깨의 탈구입니다. 특히 남자 아이들의 경우에는 과격한 장난이나 놀이 때문에 어깨가 빠지는 일이 심심찮게 일어납니다. 아직까지 연골과 근육이 충분히 발달되지 않았기 때문에 어깨 관절이 약해서 과격한 움직임이 있으면 어깨가 빠지기 쉽습니다. 어깨가 빠지는 방향은 어느 방향으로도 가능하지만 앞쪽이 80% 이상입니다. 신경손상이나 골절 등의 2차 손상이 있을 수 있고 습관성으로 재발될 수 있으므로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고 정복술 등 교정을 받은 후, 반드시 어깨 관절의 안정화를 위한 재활 운동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20,30대 젊은 층에서 발생하는 어깨 질환은 외상이 많습니다. 특히 야구나 골프, 탁구, 배드민턴, 테니스 등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스포츠를 즐긴다면 염좌나 이두근힘줄염, 혹은 상부관절와순 파열(SLAP 손상)과 같은 외상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단순 외상으로 생각하고 치료했는데 몇 개월이 지나도 호전이 되지 않는 경우는 상부관절와순 파열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 이외에도 두통이나 목의 통증, 손 저림을 동반할 수 있고 뒷짐을 지는 동작이 잘 되지 않습니다. 단순 x-ray나 초음파 검사에서 발견되지 않기 때문에 MRI와 같은 정밀검사가 필요합니다. 관절와순은 잘 재생이 되지 않는 조직이기 때문에 장기간의 치료가 필요하며, 손상이 심하다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40,50대에서는 잘 알려진 오십견이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오십견은 어깨가 굳어져 팔을 올릴 수 없는 질환인데, 보통 3단계를 거칩니다. 초기에는 통증과 관절 운동 제한이 심해지다가 이후에는 통증은 가라앉고 관절 운동 제한만 진행되고 마지막에는 점차 관절 운동도 회복됩니다. 하지만 관절 운동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꾸준한 재활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50대 이상에서는 퇴행성 병변인 석회화건염과 회전근개 파열이 많습니다. 어깨 주변 근육을 회전근개라고 부르는데 이 근육들의 힘줄에 석회질이 생성되면서 염증이 생기고, 돌처럼 굳어지는 질환을 석회화건염이라고 합니다. 힘줄에 혈액 순환이 저하되면서 일어나는 퇴행성 질환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발병하면 아픈 쪽으로 눕기 힘들어지고 통증이 심해 밤에 깨어나기도 합니다. 이렇게 힘줄에 문제가 발생한 상황에서 어깨를 자꾸 움직이면 근육이 찢어지게 되는데 이것을 회전근개 파열이라고 합니다. 어깨 근육이 찢어지면 근육의 힘이 떨어져 어깨를 들어 올릴 수 없게 됩니다. 오십견이 굳어서 팔을 들어 올리지 못하다면 회전근개 파열은 근육 자체의 힘이 떨어져 팔을 들어 올리지 못합니다. 다른 사람이 내 팔을 들어 올리려고 할 때 아예 들어 올릴 수 없다면 어깨가 굳은 오십견이고 팔이 들어 올릴 수 있지만 스스로 들고 있을 수 없다면 회전근개 파열입니다. 회전근개 파열까지 진행되면 수술을 고려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어깨 질환은 연령대별로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이 다르지만, 공통점이 있다면 평소 어깨를 튼튼히 관리하고 무리하게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질환이 발생하면 치료와 함께 반드시 재활 운동을 통해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