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칭 통한 꾸준한 근육이완 도움
스트레칭 통한 꾸준한 근육이완 도움
  • 송준호 <청주첨단한방병원 교정재활치료센터장>
  • 승인 2014.10.12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칼럼
송준호 <청주첨단한방병원 교정재활치료센터장>

스트레칭 통한 꾸준한 근육이완 도움

육체적으로 일을 많이 하거나 운동을 많이 하는 경우, 앉아서 오랫동안 공부나 일을 하는 경우에 대부분 한 번쯤은 근육통을 겪게 됩니다. 근육통은 근육을 너무 많이 써서 생기는 경우가 있고 너무 쓰지 않아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 두 가지 경우에 발생하는 근육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근육은 뼈의 형태를 잘 유지시켜주는 기능과 함께 ‘운동’을 위한 ‘수축’과 ‘이완’ 활동을 잘 해야 합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근력이 다르듯 남들보다 특정 근육을 많이 사용하면 해당부위의 근육통이 잘 발생하게 됩니다. 가령 장시간의 운전이나 반복적인 주방일, 직업적으로 특정한 동작을 자주 하시는 분들이 해당됩니다.

반복적인 동작과 자극으로 근육에 피로물질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피로물질은 근육 내에 있다가 우리가 수면을 취할 때 혈류를 통해 간에서 해독된 후 소변 등을 통해 체외로 배출되게 됩니다. 하지만 과도한 동작과 자극으로 노폐물이 너무 많이 쌓이고 수면부족으로 인해 노폐물의 배출마저 늦어지게 되면 근육에서는 통증이라는 신호를 발생하게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노폐물을 ‘담음’이라 표현하였으며 지나친 담음이 몸에 쌓이게 되면 부종이 발생하거나 몸이 무거워지거나 충분한 영양을 섭취해도 늘 피곤한 증상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근육통의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는 따뜻한 찜질과 마사지, 충분한 휴식을 통하여 근육통은 없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원인들이 악순환을 거치게 되면 근육통은 만성화를 거쳐서 완고한 통증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는 소극적인 대처보다는 적극적인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완고한 근육통의 경우에는 침치료와 약침치료를 통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체내의 노폐물인 “담음”을 적극적으로 배출시키기 위한 한약요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상의 치료법은 최선의 예방이라는 말처럼 과로를 하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직업상 어쩔 수 없는 일이라면 일하는 사이에 잠시 짬을 내어 반드시 스트레칭과 운동을 통한 근육이완을 꾸준히 해야 하며 일상생활이 불편한 정도의 통증이라면 적극적인 치료를 해야 할 것입니다.

근육통을 호소하는 또 다른 경우는 사무실에 앉아서 일을 하는 직장인, 학교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의 경우입니다. 근육 중에서 자세를 유지 시키는 역할을 하는 근육들, 가령 목에 있는 흉쇄유돌근, 어깨에 있는 승모근, 허리모양을 유지시켜주는 척추기립근 등은 무리한 동작뿐 아니라 잘못된 자세로 인해 지속적인 긴장상태에 놓이게 되면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물론 이러한 자세유지근들은 스트레스가 심하게 받을 때에도 지속적인 긴장과 통증이 나타납니다. 자세유지근의 긴장과 스트레스는 한의학적으로 간 기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막혀있는 간의 기운을 소통시키고, 동시에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지친 간을 회복시켜주는 치료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심하지 않은 정도의 통증은 스스로 꾸준한 스트레칭과 올바른 자세를 통해서 근육의 긴장 상태를 해소해야 합니다. 점진적인 근력강화를 통해 내 몸의 기본체력을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푸는 나만의 방법을 가지는 것도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발산하지 않고 억누르기만 하면 가볍게는 근육통과 피로 식욕저하 등이 발생하며, 장기간 스트레스에 노출될 경우 위장장애 수면장애 뿐 아니라 우울증 등의 정신 증상까지 발생할 수 있으니 나만의 스트레스 해결법을 사용하여 스트레스를 발산하시기 바랍니다. 또 긍정적인 마음과 생각은 만병을 예방하는 좋은 약입니다. 근육통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에도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기억해야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