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日 후쿠시마 주변 8개현 수산물 수입 재개 반대"
환경단체 "日 후쿠시마 주변 8개현 수산물 수입 재개 반대"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4.10.06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시민사회단체가 "정부는 일본 후쿠시마 주변 8개 현(縣)의 수산물을 계속해서 수입하지 말라"고 6일 촉구했다.

노동환경건강연구소와 에코생협 등 10개 단체는 이날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일본 수산물의 수입 제한 조치를 재검토하겠다고 했지만 오히려 수입규제를 강화해야 할 때"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 단체는 "정부가 일본의 수산물을 수입 중단한 이후에도 방사능 오염수는 계속 나왔다"며 "지난 8월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원전에서 매일 버려지는 방사능 오염수에 스크론튬 50억 베크렐(Bq), 세슘 20억Bq, 트리튬 15Bq이 포함됐다고 밝혔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원전산업을 되살리고 도쿄올림픽을 열기 위해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 상황을 3년 6개월간 축소·은폐했다"며 "아베신조 총리가 오염수를 차단하기 위해 짓기로 한 '동토차수벽' 계획도 실패로 드러났다"고 꼬집었다.

또 "중국은 지금까지도 후쿠시마 주변 10개현에 대한 모든 식품을 수입하지 않고, 대만도 5개 현에 대한 모든 식품을 수입 금지하고 있다"며 "정부가 수입 중단 조치를 검토하겠다는 것은 국민 안전과 주권을 포기하겠다는 얘기"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환경부는 일본 방사능에 오염된 폐기물을 일반 폐기물로 수입해 국내에 유통했다"며 "공산품 전반에 대한 방사능 감시 시스템을 마련하고 일본산 물품에 대해 총체적으로 관리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지난해 9월 정부는 후쿠시마 주변 8개 현의 모든 수산물을 수입하지 않는 특별 조치를 발표했다. 정부는 이 같은 결정의 배경으로 ▲후쿠시마 원전사고 현장에서 나오는 오염수에 대한 우려가 높은 점 ▲일본 방사능 오염사태가 어떻게 흘러갈지 불확실하다는 점 ▲일본 정부가 제공한 자료만으로 향후 사태를 예측하기 힘든 점 등을 꼽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