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동진 판소리대회 권하경씨 大賞
박동진 판소리대회 권하경씨 大賞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10.16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 본선 심청가 불러 관중눈물
지난 12일 공주시 문예회관에서 열린 제7회 박동진 명창·명고대회에서 전통소리를 고수한 권하경(38·서울시·사진) 명창이 대회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사진>

7세부터 광주에 거주하고 있는 안채봉 명창에게 처음으로 판소리를 사사 받은 권 명창은 이 대회에서 대상을 거머쥔 동시에 '명창'이라는 칭호를 얻게 됐다.

또 그는 이화여대 대학원 음악학과 대학원 박사학위를 전국 최초로 수료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날 전국 명창·명고대회는 전국 최고의 소리꾼들이 모두 모여 서편제, 동편제, 중고제, 보성제의 판소리를 한눈에 감상할 수 있는 기회였다.

전라남도 담양 출신인 권 명창은 예선전에서 최고점수로 본선에 올랐으며, 본선에서는 심사위원 7명 중 최고점수와 최저점수를 뺀 나머지 점수를 합한 점수 500점 만점에 총 491점의 높은 점수를 얻었다.

권 명창은 예선전을 통해 심청가 황성가는 대목(고수 조용수)은 섬세하면서도 박진감 넘치는 창법으로 관중들을 압도했으며, 본선에서는 심청가 중 백미로 꼽는 '주과포혜'를 불러 이를 지켜보던 관중들은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특히, 권 명창은 판소리 목의 최고 발성법인 수리성으로 정확한 발음과 뛰어난 공력으로 이 대회에 참가, 본선 당일 건강악화로 어려움도 있었지만, 특유의 투혼을 발휘해 난관을 극복했다.

권 명창은 "먼저 이번 감격적인 영예를 얻기까지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준 가족들에게 감사하다"며 "또한 이 자리까지 오기까지는 훌륭하게 지도해주신 판소리 은사님들에게 영광을 돌리겠다"고 말했다.

한편, 판소리 부문 명창부에서는 김금미씨(41·서울시 성북구)가 최우수상을 받아 문화관광부장관상과 300만원의 시상금을 받았으며, 고수 부문에서는 김형석씨(20·전남 구례군)가 대상을 차지해 국무총리상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