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에게 외면당하는 충북TP
도민에게 외면당하는 충북TP
  • 안태희 기자
  • 승인 2014.10.01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時 論
안태희 취재2팀장<부장>

요즘 재단법인 충북테크노파크에 대한 지역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 지역 산학연관 네트워크의 중심이자, 충북의 전략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전초기지로 출발한 충북테크노파크는 정부와 충북도, 청주시 등 자치단체들이 예산을 지원해 만든 ‘산업특공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출범할 당시에는 ‘테크노파크’라는 이름이 생소해 ‘오창에 있는 모텔이냐’라는 수모를 겪기도 했지만, 지금은 지역산업계의 핵심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다.

다만 여러 기관들이 투자해 만든 조직이다 보니 눈치를 봐야할 곳도 많다. 그래서 1년에 각 기관으로부터 받는 감사만 10회에 이르러 ‘월별감사재단’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눈코 뜰새없이 바쁜 조직이기도 하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언제부터인가 충북테크노파크가 도민들로부터 부정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현상에 대해서 도민들의 몰이해를 탓하기 보다 충북테크노파크 자체의 태도에서 원인을 찾아야 한다.

최근 ‘지역경제 거버넌스에 있어 충북테크노파크의 현황과 과제연구’라는 논문에서 밝혀진 내용은 상당히 충격적이다.

‘NGO들은 충북TP가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기여하고 있음을 알고 있다’는 질문에 대해 ‘그렇다’는 응답은 13%(‘매우 그렇다’ 3%)에 불과한 반면, ‘그렇지 않다’는 75%(‘매우 그렇지 않다’ 34%)로 높게 나타났다.

또 ‘NGO들은 충북TP가 지역일자리 창출활동에 기여하고 있음을 알고 있다’는 질문에 전체의 70%가 ‘그렇지 않다’고 응답했으며, 13%만이 ‘그렇다’고 응답했다.

설문조사 문항의 완곡한 표현대로라고 하더라도 이 정도면 충북테크노파크의 존재이유에 대해 심각한 질문이 던져져야 한다.

나아가 자신들이 지역전략산업 육성과 경제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한다면 이런 평가가 왜 나왔는지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그러나 최근 1년여간 지켜본 충북테크노파크는 유감스럽게도 그런 고민의 흔적을 찾을수 없다. 항상 산업계 일부와 전문가와만 소통하고, 충북도를 비롯해 예산권과 감사권을 쥔 ‘시어머니’들에게만 잘하려고 하는 것처럼 보였다.

또 전문성 있는 인사를 뽑기 위해 만든 임기제가 오히려 폐단을 낳고 있는 것 같다. 3년마다 돌아오는 원장 선출때만 되면 왜그렇게 세간에 말들이 많은지. 그러면서도 지역사회에 대한 태도는 오만불손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다.

현 원장이 정부부처에서 고위직으로 근무한 경력이 있어서 그 버릇이 남아있는 건 아니냐는 의문이 들 정도다.

재단법인 충북테크노파크가 지역사회와 공존하지 않는다면, 존재의 이유가 없다. 지역산업 육성하고 일자리 창출하고, 도민들을 먹고 살만하게 만드는게 목적인 조직이 도민들로부터 외면을 받는다면 그 종착역은 뻔한게 아닌가.

묵묵히 열심히 일하는 대다수 충북테크노파크 직원들의 노력과 열정이 지역민에게 녹아들기를 기대한다. 원장을 비롯한 책임있는 인사들이 지역사회에 겸손하고 낮은 자세를 갖추는 것, 이것이 출발선이어야 한다는 생각이다.

“충북테크노파크는 지역경제 거버넌스 이슈에 대해 NGO와 공감하는 의사결정을 추구하고 문제 해결에 지역주민, NGO와 함께 참여하는 과정을 이끌어내야 한다”는 논문의 결론에 적극적으로 공감하고 꼭 그렇게 되길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