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차 산업화를 통한 도농 상생
6차 산업화를 통한 도농 상생
  • 박완희 <칼럼니스트>
  • 승인 2014.09.17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時論

박완희 <칼럼니스트>

서서히 황금빛으로 물들어가는 농촌의 가을 모습은 파란 하늘과 어울려 한 폭의 그림 같다. 보기만 해도 배가 부르다는 표현이 맞을 듯하다.

하지만 정작 매일 들판에 나가 농사를 짓는 농민들은 한숨만 나오는 상황이다. 정부는 지난 7월 18일 쌀 관세화를 선언하고, 농민들의 반발을 무마하기 위해 ‘쌀 산업 발전 협의회’를 농식품부, 학계, 농민단체 대표로 구성하여 운영하였지만 실효성 있는 대책이 세워지지 않았다고 한다. 농민단체들은 식량주권을 좌우하는 쌀 개방을 앞두고 정부가 아무런 대책을 마련하지 않는 것을 직무유기로 규정하며, 대책을 세우지 않고 쌀 관세화를 통보하는 것에 대해 결코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농업시장이 대부분 개방되어가는 상황에서 정부는 농업의 6차 산업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

김태곤 박사는 농업의 6차 산업화에 대해 고령자를 포함한 지역 주민이 주도로, 지역의 농산물, 자연자원, 인재·역사·문화 등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생산에서 가공·판매·교류 등을 수직적으로 통합하는 생태계를 형성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비즈니스를 말한다고 한다.

이 6차 산업화를 추진하고 있는 농림식품부는 발 빠르게 지역자원을 활용하여 6차 산업화를 통해 부가가치 제고와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는 농업인 등을 6차산업화 사업자로 육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2015년도 본격적인 인증제 시행에 앞서 현재 6차산업화를 추진하고 있는 농가나 법인 등 경영체를 대상으로 예비인증제를 시행하고 있다. 2017년까지 1000개를 발굴 육성하겠다는 목표이다.

과연 우리의 농촌은 6차 산업화에 대응할 준비를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고령화되어 있는 소농중심의 농촌에서 이러한 사업이 불가능할 것이다. 결국, 농업을 담당하는 행정이나 전문가들의 지원 없이는 불가능하다. 운 좋게 이런 사업이 있다는 것을 아는 몇 명만이 컨설팅업체의 도움을 받아 사업신청을 하고 예산지원을 받게 될 것이다. 사업을 받더라도 성공할 수 있으리라는 보장 또한 없다.

그동안 우리는 수없이 도농직거래, 로컬푸드를 주장해 왔다. 당연히 지방선거에서는 후보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수용할 것을 요구하고 답변을 얻어내기도 하였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로컬푸드 선진지를 방문하여 교육을 받기도 하였다. 문제는 항상 거기에서 끝난다는 것이다. 우리 지역에 맞는 모델을 만들어 내기 위한 후속작업들이 치밀하게 진행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충북도지사나 청주시장 또한 로컬푸드 활성화를 핵심 정책과제 중의 하나로 설정하고 있다. 로컬푸드 직매장을 만들고 농민들이 농산물을 가져 나와 판매하는 수동적 시스템으로는 대형 물류 중심의 마트를 이겨낼 수 없다. 당연히 고속도로 휴게소나 국도변에 위험을 무릅쓰고 제철과일을 판매하는 직거래 또한 필요하다. 농업을 살리는 로컬푸드 활성화를 원한다면 예산이 수반되더라도 도시민들의 생활계 내로 스며들어야 한다. 그리고 도시의 마을, 특히 소비자 조직과 연대해야 한다.

6차 산업화는 고령자 농민들뿐만이 아니라 도시 서민들의 일자리까지 자연스럽게 연결될 때 그 성공가능성이 커진다. 농산물 생산부터 가공산업, 로컬푸드 직거래 및 유통, 도시텃밭, 농촌체험교육, 생태관광까지 더 넓은 영역에서의 융합되어 이로 인해 도시에서도 공동체가 만들어지고 마을의 순환경제가 활성화될 때 가능할 것이다. 우선 시범적으로 준비된 농민들과 준비된 도시민의 교류로부터 시작할 것을 제안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