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혁신도시 시대 개막
충북혁신도시 시대 개막
  • 엄경철 기자
  • 승인 2014.08.31 2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소비자보호원
의료·법조계 등 전문가 50인 구성 분쟁조정위 운영

1372소비자상담센터·피해구제 위한 주요시설 이전

검사설비·전산시스템 등 확충 역량 강화 기반 마련

한국소비자원은 1987년 7월 1일 ‘한국소비자보호원’으로 설립됐다.이후 2007년 3월 28일 소비자기본법에 의해 ‘한국소비자원’으로 새롭게 출발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권익 증진, 소비생활 향상 도모,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전문기관이다.

서울·경기·부산·광주·대구·대전·강원 등 7곳에 지원을 두고 다양한 소비자 문제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소비자 권익 관련 제도와 정책연구 건의, 물품, 용역의 규격·품질·안전성 등에 관한 시험검사 및 거래조건·방법에 대한 조사 분석, 소비자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소비자의 권익증진 및 발전 업무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 피해구제를 위한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충북혁신도시 시대를 열게 된 한국소비자원은 주요 시설이 모두 이전된다. 이전 대상 인원은 300여명에 달한다. 품질 비교 및 안전성 시험을 위한 시험검사 설비와 소비자 교육 시설, 지자체 및 소비자단체 등이 참여하는 전국 단일 상담망인 ‘1372소비자상담센터’, 피해구제, 거래 및 안전조사, 정책연구 등을 위한 주요시설이 충북혁신도시로 옮기는 것이다.

충북혁신도시 한국소비자원 신청사는 지역사회 및 각 지자체와 소비자 단체 등 유관기관의 업무 수요를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시험검사 설비, 교육시설, 전산시스템 등이 확충됐다. 따라서 신속 정확한 원인 규명 시험과 소비자의 자주적 역량 강화를 위한 기반이 마련됐다고 할 수 있다.

◈ <인터뷰>상품 기획부터 사후처리까지… 소비자중심경영 전파

정대표 <한국소비자원장>

한국소비자원이 1일 충북혁신도시 시대를 열었다. 충북혁신도시로 이전한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피해를 막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제 30여년의 서울 청사 시대를 마감하고 충북혁신도시에서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게 된 것이다. 충북혁신도시에서 새롭게 거듭날 것으로 기대되는 한국소비자원은 그동안 소비자의 권익 증진과 소비생활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해왔다. 국가의 중심지이자 교통요충지인 충북혁신도시로 옮긴 한국소비자원은 전국 어디서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지리적 입지 조건에 따라 소비자 증대를 위한 서비스가 향상될 것으로 전망이다. 이에 충북혁신도시에 둥지를 튼 한국소비자원의 이전 과정, 역할, 비전 등을 정대표 원장(사진)으로부터 들어본다.

-충북혁신도시로 이전하게 된 소감은

△정부의 공공기관 이전 정책에 따라 서울 서초구 염곡동에서 충북혁신도시로 청사를 이전했다. 충북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한국소비자원은 그동안의 성과를 발판으로 한 차원 높은 서비스 제공으로 소비자 권익증진을 통한 국민경제 발전에 전력하겠다. 청사 이전에 따른 업무 환경, 주거 변화 등으로 직원들의 불안감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이전 초기 어려움도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교통 요충지, 경제·교육·문화 중심지 비전의 충북혁신도시로 이전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소비자 정책을 전국으로 확산, 정부의 지역균형 발전정책에 기여할 수 있다는 자부심이 있다. 새로운 환경에서 미래지향적 사고로 변화와 혁신을 주도해 국민 중심의 기관으로 제2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소비자상담·피해구제 외의 사업성과가 있다면

△우리 원은 국민에게 실질적으로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국정과제와 정부 3.0 등 정부 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있다. 민원 불편 해소와 새로운 소비자 문제의 선제적 대응을 위한 신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 추진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업무프로세스를 상시 점검 개선해 국민에게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민원분야는 우리 원의 가장 기본이 되는 서비스다. 올해 초부터 제가 직접 참여하는 고객만족위원회를 통해 우편, 팩스 등 오프라인 위주의 피해구제 접수방법을 온라인으로 확대해 민원접수 편의성을 증대시켰다. 증가하는 전자상거래 분쟁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한국소비자원·정보통신산업진흥원·한국콘텐츠진흥원·대한법률구조공단이 참여하는‘온라인 전자상거래 피해 상담 일원화 시스템’을 구축했다. 세월호 사건 이후 국가적 화두가 된 안전분야의 경우 이미 소비자안전 업무를 중점 추진, ‘사업자 시정조치’와 ‘위해제품 리콜’ 등 시장에서의 위해요소 제거를 위한 실효성있는 조치로 많은 성과를 내고 있다. 지난해부터 리콜기동반을 설치해 신속한 소비자안전 대응체계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33건의 결함제품에 대해 사업자의 자발적 회수 및 사후 조치를 유도했다. 올해에는 안전감시팀으로 정식 조직화해 상반기까지 26건의 자발적 리콜을 이끌어 냄으로써 소비자안전 상시 모니터링 및 사후조치 체계를 구축했다. 이러한 활동으로 지난 5월에는 세계 최초로 애플사의 아이폰 충전케이블의 화상 위험성을 입증, 기업의 자발적인 개선조치를 이끌어 내기도 했다.

-충북지역 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해 특별히 주력하는 부분과 한국소비자원의 이전이 지역사회와 소비자에 어떤 도움이 되나

△한국소비자원 본원 청사가 충북지역에 위치한다는 것 자체가 충북의 지역사회와 소비자들에게 상당한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우리 원이 위치한 충북을 중심으로 소비자의 자주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소비자원의 인력, 시설 등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계획이다. 충북 경제주체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지역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상품의 기획·생산·유통 및 사후처리에 이르는 모든 기업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구성하고 경영 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지를 평가·인증하는 소비자중심경영(CCM) 전파 노력을 기울이겠다.

-그동안 이전 지역주민들과 가까워지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가

△소비자는 한국소비자원의 설립 목적이자 존재 이유다. 소비자가 보내 주시는 신뢰와 충고에 보답하기 위해 일선에서 직접 뵙고 작게나마 도움을 드리려 애쓰고 있다. 특히 충북혁신도시로 청사 이전이 계획된 이후 지역주민과 가까워지고 지역사회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궁리해 다양한 지원과 혜택을 드리려 노력해 왔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이행한 것이 일자리 나눔이었다. 신입직원과 기간제 근로자를 채용할 때 충북지역 인재에 가점을 부여하고 시설관리 및 용역 업무에 지역주민을 채용하고 있다. 음성·진천·제천일대는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수도권에 비해 소비자교육 등의 기회가 적으리라 생각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이동 소비자상담 및 교육을 실시했다. 2011년부터 음성군 소이면 갑산1리 체리마을과 ‘1사 1촌’ 자매 결연을 맺고 있다. 일손 돕기·농산물 직거래·주말농장 운영 등 활발한 교류를 통해 상생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충북지역 소비자호보 관계자와 소비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한국소비자원이 충북혁신도시로 이전함으로써 과거 중앙집권적 소비자정책의 패러다임은 지역 밀착형으로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그러나 2014년 4월 기준으로 충북도를 비롯한 우리나라의 시·도 소비자 행정인력은 41명, 소비생활센터 상담원은 34명에 불과해 지역 밀착형 소비자 정책을 효과적으로 펼치기에는 기반이 취약하다. 따라서 충북지역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소비자 보호를 위해서는 소비자는 물론 지자체, 지역 소비자단체, 한국소비자원과 사업자 등 소비자권익 증진 주체들 간의 협력적 거버넌스를 통한 자원의 효율적 활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한국소비자원의 충북 이전은 이러한 협력 관계를 확고하게 다질 수 있는 단초이자 계기가 될 것이다. 각 부문의 협력과 신뢰가 전제된다면 한반도의 중심에 위치한 충청북도가 소비자 보호와 소비자 정책에 있어서도 전국의 중심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청풍명월의 고장 ‘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이 ‘소비자가 행복한 충북’으로 거듭나기 위한 지역사회의 협조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