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실 다진 20년 … 역동적 새출발 나선다
내실 다진 20년 … 역동적 새출발 나선다
  • 충청타임즈 기자
  • 승인 2014.08.27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동대학교 개교 20주년
전략적 특성화 학과 … 2년 연속 졸업생 취업률 충북 1위

창의적 인재 양성 … 5년 연속 대한민국인재상 수상 쾌거

학생중심 장학제도·교육환경 개선 과감한 투자 등 눈길

영동대학교가 올해 개교 20주년을 맞아 역동적인 새 출발을 시작했다.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지방대 위기의 시대에도 불구하고 최근 3년 연속 100%를 상회하는 안정적인 신입생 충원률을 확보하며, 영동대 캠퍼스는 지금 그 어느 때보다 신입생들의 열기로 가득하다. 해가 다르게 그 가치를 높여가고 있는 영동대학교의 전략적인 특성화 정책과 영동대만이 가지고 있는 탄탄한 경쟁력을 집중 조명한다.

◇ 내실 있는 특성화 정책으로 취업명문대 실현

-
영동대학교는 지방대라는 불리한 여건 속에서도 괄목할 만한 발전을 거듭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해 왔다. 이미 전국 최고 수준의 졸업생 취업률로 취업 명문대학의 반열에 올라서 있다. 최근 2년 연속 졸업생 취업률은 충북도 1위, 전국 4년제 대학(라그룹) 중 4위이다. 2012년 80.8%, 2013년 75.7%를 기록했다.

전략적인 특성화학과를 키워 대학의 경쟁력을 한 층 끌어올렸고,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반면 2년 연속 등록금을 인하하는 과감한 정책도 펴나갔다.

영동대 교직원들은 학과와 관련된 각종 산업체, 보건·의료기관 등과 MOU를 적극 체결하고 학생들의 취업의 길을 열기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발로 뛰었다. 교수들은 ‘평생지도교수제(담임교수제)’라는 시스템 하에 학생들의 취업을 적극적으로 돕는 든든한 멘토 역할을 자청했고, 타 대학과는 차별화된 취업지원시스템도 꼼꼼히 구축해 나갔다.

수시로 대기업 인사부서장 등 전문가를 초청해 취업설명회와 특강을 실시하고, 방학 중에는 취업캠프를 마련해 맞춤형 이력서 클리닉, 면접 클리닉 등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취업역량을 최대한 끌어올렸다. 또한 취업률의 양적인 향상과 더불어 질적인 측면도 고려해 교수들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취업 대상 기업을 면밀히 검토하고, 취업동아리를 적극 지원해 취업 성공률을 높일 수 있었다.

◇ 5년 연속 대한민국인재상 수상 

영동대학교는 지방대에서는 보기 드물게 5년 연속 ‘대한민국인재상’ 수상자를 배출한 저력있는 대학이다. 대한민국인재상은 지식기반 사회를 주도해 나갈 창의적인 우수 인재를 발굴하고, 사회에 필요한 바람직한 인재상을 정립하기 위해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2001년부터 시상하고 있다. 영동대는 지난 2008년 김진우(발명특허학과) 학생을 시작으로 2009년 권혜진(발명특허학과), 2010년 김시용(발명특허학과), 2011년 김미송(뷰티케어과) 학생이 대한민국인재상을 받은데 이어 2012년 이진영 학생까지 5년 연속 수상자를 배출하고 있다.

◇ 세계로 뻗어가는 영동대학교

-영동대학교는 최근 인도 뱅갈로드 지역에 해외봉사단을 파견하여 대민봉사와 학생들의 어학실력 향상을 위한 단기 어학연수를 실시하는 등 국제교류의 폭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인도는 물론 중국, 인도네시아, 라오스 등의 아시아권 국가와 미국, 프랑스 등 세계 각국의 명문대학들과 교류를 확대하며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초석을 다지고 있다.

◇ 명불허전, 전국 최강의 검도부와 용무도 시범단

영동대학교 검도부는 2012년 ‘제11회 전국대학검도선수권대회’와 ‘제5회 미르치과기 전국여자검도선수권대회’ 2013년 ‘제43회 추계전국대학검도연맹전’ 등 각종 전국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전국 최강의 기량으로 금빛 우승행진을 계속하고 있고, 다수의 선수들이 태극마크를 가슴에 달고 국가대표로 활약하고 있다. 또한 용무도는 종주교인 용인대를 제치고 전국 최강의 기량으로 맹위를 떨치고 있으며, 지난 2012년부터는 인도네시아의 공식 초청을 받아 인도네시아 전역을 돌며 순회시범을 펼치는 등 국위선양에도 큰 몫을 하고 있다.

◇ 특성화 학과로 경쟁력 급상승

영동대학교는 희소성이 있고 취업에도 유리한 틈새시장인 ‘전문인력’ 양성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다. 간호학과는 2008년 첫 신입생이 입학한 이래 현재까지 정규 교과과정 이외에도 학과 자체적으로 매일아침 0교시와 9교시를 활용해 영어수업을 실시하는 악바리 공부벌레들이 많기로 유명하다. 지난 2월에 발표한 제54회 간호사 국가시험 합격자발표에서 졸업생 33명 전원이 합격하며 3년 연속 졸업생 100% 국시 합격과 졸업생 100% 취업률을 달성했다. 뿐만 아니라, 취업한 졸업생 중 90% 이상이 국내 최대 규모의 대학부속병원과 대형 종합병원 등에 취업하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고 있다.

치위생학과 학생들은 치과위생사 국가고시에서 2009~ 2012년 4년 연속 100%에 가까운 합격률을 보였으며, 지난 1월에 발표한 제41회 치과위생사 국가시험 합격자발표에서도 2월 졸업생 29명 전원이 합격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의료기관인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및 서울 아산병원 등에 수도권 학생들을 제치고 대거 채용돼 주위를 놀라게 했다.

작업치료학과는 최근 산업재해, 교통사고, 노인인구, 당뇨, 뇌졸중, 치매, 암과 같은 만성 성인질환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재활치료를 필요로 하는 인구가 급증함에 따라 전망이 매우 밝은 학과이다. 특히 2012년 졸업생 취업률은 전국대학 작업치료학과 중 1위로 전국평균보다 20%나 높은 성과를 냈다. 졸업생들은 신촌세브란스병원, 카톨릭대학교 성모병원, 국립재활원 등 국내 유수의 의료기관에서 러브콜을 받을 정도로 우수한 실력을 갖추고 있다.

영동대학교 보건의료계열 학과의 두드러진 성과는 체계적인 학과 운영시스템과 우수한 교수진을 바탕으로 학과의 전통과 자부심을 지키려는 학생들의 피나는 노력이 어우러져 만들어낸 결실로 평가받고 있다. 대학 측에서는 보건의료계열 특성화라는 정책적 목표아래 교내에 최신식 시뮬레이션센터를 갖춘 실습실을 건립하고, 학생들에게 최상의 임상 실습기관에서 실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무엇보다도 우수한 교수진을 확보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한 것이 경쟁력 상승이라는 결실로 이어졌다.

◇ 산학협력 통한 취업지원 활성화

영동대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립재활원, 삼육재활센터, 대전선병원, 국군대전병원, 바로세움병원, 국군간호사관학교 등 다양한 기관들과의 협약을 통해 보건의료분야 학생들에게 최상의 임상실습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외부 장학금 유치와 졸업 후 우선취업의 기회를 확보하는 등 졸업생 취업을 위해 최우선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 학생중심 최고 복지시설과 서비스

영동대학교는 전국대학 중 상위그룹에 속하는 장학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Y² STAR 장학제도는 창의성 STAR(창의적인 미래인), 외국어 STAR(개방적인 세계인), 전문가 STAR(해박한 지식인), 사회봉사 STAR(봉사하는 사회인), 지식인 STAR(실용적인 지식인), 웰빙 STAR(건강한 영동인) Y² STAR(전인적 품성)등 7개 부문에 걸쳐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각각의 Star인증과 함께 장학금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학생들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 브랜드 파워를 높여 취업에 이르기까지 도움이 되는 영동대학교만의 독특한 장학제도이다.

영동대학교는 KT와 손잡고 2011년부터 교내 전체를 고품질의 Wi-Fi 무선랜망으로 구축하고 이에 최적화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및 학사행정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전국 최초로 모든 교직원들에게 아이패드를 지급하여 학생상담 및 이력관리, 출결석관리 등을 통해 수준 높은 스마트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영동대학교는 캠퍼스 내에 위치한 총장전용 관사건물을 임용고시 준비와 자격증 취득 등을 위한 여학생전용 기숙형 고시원으로 제공해 학생들이 사회로 진출하는 인큐베이터 역할을 하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 교육환경 개선에 과감한 투자

영동대학교는 교육환경 개선과 학생복지를 위해 생활관과 실험실습실, 강의실 등을 최신식 설비로 바꾸고 서울, 청주, 증평, 대전 등의 시외권과 시내 통학버스의 사용을 전면 무료화 하였으며, 여학생고시원과 스마트캠퍼스 조성을 위한 무선네트워크구축 등에도 과감하게 투자했다. 지상 3층 규모의 초현대식 학생복지관이 편의점, 북카페, 서점, 스넥코너 등의 편의시설과 학생자치시설로 채워져 들어서면서 학생들을 위한 교육환경 개선과 복지 수준을 한 차원 더 업그레이드 시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