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핵실험' 강행… 방사능누출 없어
北 '핵실험' 강행… 방사능누출 없어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10.10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국방 공식확인… 정부 "모든 책임 北에 있다"
   
▲ 9일 시민이 한 전자제품 판매점에서 북한이 지하핵실험을 실시했다는 뉴스가 흘러나오는 것을 유심히 지켜보고 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북한이 지하핵실험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9일 첫 번째 핵실험을 성공적으로 실시했다고 북한 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중앙통신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핵실험을 강행했으며 핵실험 현장에서 방사능 누출은 없었다고 전했다.

통신은 "이번 핵실험이 역사적인 사건으로 우리 군부와 인민에 기쁨을 가져다 줬다"며 "한반도와 주변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노무현 대통령은 즉각 안보보장회의를 소집하고 대책 논의에 들어갔다. 북한 핵실험 실시에 관련된 정보는 관계 당사국들 사이에 교환된 것으로 알려졌다.

윤광웅 국방장관은 10일 북한 핵실험 강행 이후 전군에 경계태세 강화 명령이 내려진 가운데 "북한이 핵실험을 했다"면서 공식 확인했다.

윤 장관은 이날 오후 긴급 소집된 국회 국방위에 출석 북한 동향을 묻는 국민중심당 이인제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윤 장관은 또 "북한의 핵실험 이후 현재까지 특이한 동향은 없다"면서 "인공지진파를 접수하고 핵실험 개연성이 높다고 보고 있는데 북한의 성명을 기초해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폭발의 규모에 대해선 좀더 시간을 가지고 분석해야 한다"면서 "분석 결과가 나오기까지 24시간 정도 걸릴 것이라는 미국측 첩보를 보고 받았다"고 답했다.

윤 장관은 또 "한·미간 정보공조 강화를 통해 관찰해나가고 있다"면서 "북한이 고위로 군사적 위기감을 고조시키는 행위는 탐지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윤 장관은 북한 핵실험을 "군사적 도발로 생각하고 있다"면서 "유엔 안보리와 공조하면서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해결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 핵실험 정부측의 인지와 관련 윤 장관은 "우리 지질연구소가 최초로 접촉한 시간은 10시 35분이고 10시 58분에 국방부에 연락이 왔으며 그때부터 정부 관계 부처가 움직였다"고 답했다.

한편 중국측에서 핵실험 20분전에 한 미 일에 사전 통보했다는 외신보도와 관련 "외교체널과 관련된 보고 시간은 확인할 수 없다"면서 "외교체널 정보는 오전 청와대 (안보장관)회의에서 들었다"고 말했다. 북한의 함북 화대군 지역에서의 핵실험 강행과 관련해 정부는 "북한의 핵 보유를 용납할 수 없다는 원칙에 따라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태영 청와대 대변인은 9일 오후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정부 성명을 발표하고 "북한의 행위는 9·19공동성명의 의무를 저버리고 지난 7월 15일 채택된 '유엔 안보리 결의 제1695호'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결코 용납할 수 없는 도발적 행위"라고 강력 비난했다.

정부는 "북한의 행위는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 안정과 평화를 뒤흔드는 중대한 위협이며, 한반도 비핵화를 열망하고 대화를 통해 핵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려는 국제사회의 기대를 짓밟는 행위다"고 거듭 비난했다.정부는 또 "지난 1991년 합의한 바 있는 '한반도 비핵화 공동선언'을 일방적으로 파기하고 무효화시킨 것으로서 이후 발생하는 남북관계를 비롯한 모든 사태에 대한 책임은 북한에게 있다는 점을 재차 밝힌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북한은 핵무기와 관련된 모든 계획을 즉각 폐기하고, NPT체제에 복귀해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서 국제규범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우리 군의 대응태세의 경우 정부는 "한·미 동맹을 바탕으로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대처할 수 있는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면서 "북한은 이를 직시해 여하한 경우에도 결코 오판하지 말 것을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정부는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의할 것이며, 특히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즉각 논의하는 것을 지지한다"면서 "여야 지도자들과 사회지도층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면서 국내외적으로 조율된 조치를 냉철하고 단호하게 취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