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추석 전통의 멋 제대로 내봐
이번 추석 전통의 멋 제대로 내봐
  • 연숙자 기자
  • 승인 2006.10.04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복 입기
 여자 한복

한복의 예쁘게 입으려면 우선 속옷을 잘 갖춰 입어야 한다.

옷의 기본이 되는 속옷을 잘 입어야 한복의 단정하고 여유로워 보이는 곡선을 살릴 수 있다. 옛날 여인들은 겹겹이 속옷을 입어 멋을 냈지만 요즈음은 평상복의 속옷으로 짧은 속바지와 속치마를 입고 속적삼을 입는다. 이때 속치마는 겉치마보다 2~3 쯤 짧게 입는다. 그 다음 겉치마는 겉자락이 왼쪽으로 여며지게 입는데, 여며지는 정도는 뒷중심에서 양쪽으로 약 7쯤이면 된다. 폭 넓은 에이라인의 치마를 입을 경우, 치마 속에 무지기를 입으면, 상체는 가냘프고 작아 보이고 하체는 풍성한 볼륨을 주므로 안정감 있고 부드러운 멋을 낼 수 있다. 저고리는 동정니가 잘 맞도록 목선을 깔끔하게 정리해서 입는다. 또한 저고리의 뒷부분과 어깨 솔기가 뒤로 넘어가지 않도록 약간 앞으로 숙여 입어야 한다. 이때 저고리 안에 입은 속적삼이나 치마허리 부분이 저고리 밑으로 보이지 않도록 조심한다. △ 여자한복 입는 순서
1. 짧은 속바지를 입고 브래지어로 바스트포인트를 고정시킨 다음에 긴 속바지를 입는다.

2. 속치마를 입는다. 파티용 치마일 경우에는 속에 페치코트 대용인 무지기를 입는다.

3. 치마를 입는다. 뒤트기 치마일 경우에는 뒷중심에서 양쪽을 7cm쯤 여며지게 입는다.

4. 속적삼을 입는다.

5. 버선을 신는다. 이때 버선을 꿰맨 솔기가 중앙을 마주 보도록 기울어지게 신어야 한다.

6. 저고리를 입는다. 먼저 동정니를 맞추어 안 고름을 매고, 다음에 겉고름을 맨다.

7. 진동선의 구김을 정리한다. 특히 고대와 어깨솔기가 뒤로 넘어가지 않게 약간 앞으로 숙여입고, 치마 끝에 버선이 보이지 않도록 정리한다.

8. 노리개를 단다. 노리개에 고리가 있을때에는 고름코를 들고 긴고름에 고리를 건다. 끈고리일 경우에는 긴고름에 고리를 끼워 놓고 고름을 맨다.

9. 두루마기를 입는다. 외출할 때에는 두루마기 위에 머플러를 단정하게 매는 것이 예의다.

△ 저고리 고름 매는 법

1. 짧은 고름은 위로, 긴 고름은 아래로 가도록 놓는다.

2. 위에 있는 짧은 고름을 아래로 집어넣어 대각선 모양으로 잡아당겨 여민다.

3. 아래있는 긴 고름으로 고를 만들고 고를 감싸면서 묶어준다.

4. 위에 있는 짧은 고름으로 고를 감싸서 뒤로 뺀다.

5. 고름 매무새를 잘 정리한 다음 끝자락 두 고름을 가지런히 밑으로 늘어뜨린다.

 남자 한복

평상복으로는 속옷으로 속고의, 적삼을 입고, 겉옷으로 바지, 저고리에 조끼와 마고
   
자를 입고 외출할 때는 반드시 두루마기를 걸쳐야 제멋을 낼 수 있다.

바지는 작은 사폭과 큰 사폭이 있는데 작은 사폭이 왼쪽으로 가도록 입고, 오른쪽의 큰 사폭을 허리 중앙에 접어서 고정시킨 다음 왼쪽의 작은 사폭을 접어서 그 위에 포개어 입는다. 그 다음 허리띠를 고름매는 것처럼 매어 여분이 저고리 아래로 내려와 겉으로 보이도록 한다. 바지 아랫부분은 대님을 매야 함으로 덮을 수 있도록 여유있게 내려오게 한다.

△ 남자 한복 입는 순서

1. 내의나 속고의를 입는다.

2. 바지를 입는데, 앞중심에서 왼쪽으로 주름이 가도록 접어 허리 둘레를 조절한다.

3. 저고리를 동정니가 잘 맞게 입는다.

4. 버선이나 양말을 신고 대님을 친다.

5. 조끼를 입는다. 이 때 조끼 밑으로 저고리가 빠지지 않도록 한다.

6. 마고자를 입는다. 저고리가 마고자의 소매 끝이나 도련 밑으로 보이지 않게 한다.

7. 두루마기를 입는다. 외출을 하거나 예를 갖추어야 할 때에는 두루마기를 입어야 한다.

△ 대님매는법

1. 안쪽 복사뼈에 바지의 마루폭 선을 댄다.

2. 발목을 둘러싸서 바깥쪽 복사뼈에 갖다 댄다.

3. 매듭을 두 번 돌려 묶는다.

4. 매듭이 안쪽 복사뼈에 오도록 한다.

5. 매듭을 리본으로 편하게 묶는다.

6. 대님으로 묶는 윗부분을 밑으로 잡아 당겨 모양새를 내어 정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