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언론관 전환 필요
행복청 언론관 전환 필요
  • 김영만 기자
  • 승인 2014.01.27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구일언
최근 한 중앙매체의 공사대금 지급과 관련한 보도에 대해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의 대응자세가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가뭄에 콩 나기 식’이던 해명자료를 내다 못해 기사관련 배경을 들추며‘후폭풍’차단에 열을 올리고 있는 행복청의 모습이 왠지 유쾌하지 못하다는 것이 출입기자들의 반응이다.

최근 한 중앙매체는 행복청이 발주한 공사의 대금지급 문제를 보도하며 행복청의 책임 및 도덕성을 지적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행복청이 발주한 공사의 원청업체가 재하청업체에게 맡겨 공사를 진행했으나 정작 공사를 시행한 한 협력업체는 공사대금을 받지 못한 상황이 발생했다.

이에 이 협력업체는 공사를 발주한 행복청에 공사대금 지급을 요구했으며 공사 발주청인 행복청은 원청업체가 공사대금 지불을 약속했다며 이에대한 책임이 없음을 내비쳤다.

행복청은 한발 더 나아가 대금지급과 관련한 약속을 원청업체에게 받아냈다며 할만한 후속조치는 다했다는 자세를 보였다.이에 이 매체는 행복청의 이같은 자세를 들어 행복도시에 건립되고 있는 커뮤니센터 건립과 관련, 불량자재 사용을 지적하면서 행복청을 압박하고 나섰다. 행복청은 이번에도 사용된 자재가 불량이 아니라며 재차 해명자료와 함께 진화에 나섰다.

일련의 행복청의 이같은 태도는 예전의 상식을 뛰어넘는 것으로 그 배경에 적지않은 말들이 나 돌고 있다.

그동안 지방매체의 지속적인 비판 보도를 아예 외면하고 끔쩍도 하지 않던 행복청의 이번 해명보도를 놓고 해석이 분분하다. “중앙매체이니까”,“상황이 그러니까”라는 다소 비아냥 어린 말들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행복청의 이번 보도태도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도 적지않게 들려오고 있다.

이들은 이번 사례가 그동안 행복청의 보도자세에 전향적인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민들 대다수가 지방 분권화와 군형발전을 모토로 세종시 건설을 주도하고 있는 행복청이 국민들의 알권리 및 역할에 충실할 것으로 여전히 믿고 싶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