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영세상인 피해 대책 세워야
현대건설, 영세상인 피해 대책 세워야
  • 안병권 기자
  • 승인 2014.01.12 2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구일언
지난해 11월 현대제철 고로3기 건설공사 하도급을 맡은 제이산업개발(주)가 최종 부도 처리되면서 제이산업개발에 자재와 장비, 식품 등을 납품해 왔던 인근지역 상인들이 대금을 받지 못해 지역 영세상인의 피해가 불거지자 이철환 당진시장이 현대건설의 적극적인 사태 해결을 주문하고 나섰다.

제이산업개발은 시행사인 현대건설이 추가분 공사대금을 지급하지 않아 부도가 났고, 지역 상인에게 지급할 돈이 없다고 주장하는 반면, 현대건설측은 추가 공사분에 대한 모든 대금은 이미 지급했다는 입장이다.

이에 문제 해결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고 있어 지역상인의 피해만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 시장은 지난 9일 간부회의를 통해 “부도 상태인 제이산업개발이 채무를 이행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문제 해결의 열쇠는 현대건설이 쥐고 있다”며 “지역사회에 터를 잡고 있는 대기업이 지역 영세상인의 어려움을 외면하는 작금의 상황이 매우 안타깝다”며 현대건설의 사회·도덕적 책무 이행을 강조하고 나선 것이다.

이윤만 추구하다보면 기업은 1년을 버티고, 좋은 상품을 만드는 기업은 10년을 버티며, 신뢰받는 기업은 100년을 이어 간다는 기업관을 갖고 있는 이 시장이 현대건설을 바라보는 시각은 안타깝고 차갑다.

현대건설과 제이산업개발의 공사대금 갈등으로 인해 인근 지역 상인들이 지금받지 못한 채권액은 15억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건설은 지난 2001년 부도 이후 주채권 은행인 외환은행 등이 국민의 혈세인 막대한 공적자금을 투입, 기업회생 절차를 거쳐 2011년 현대차 그룹에 인수되어 국민기업으로 다시 태어났다.

그러나 최근 현대제철 고로3기 현장의 시공사로서 하청업체 부도로 인한 지역 영세상인들의 피해에 대해 ‘나 몰라라’ 수수방관하는 모습은 정당해 보이지 않는다.

지역에 적지 않은 파장을 던진 이번 사태에 대해 현대건설이 시민의 곱지 않은 시선을 어떻게 풀어갈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