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 싫어하는 말
말이 싫어하는 말
  • 정세근 <충북대 철학과 교수>
  • 승인 2014.01.08 1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근 교수의 인문학으로 세상 읽기
정세근 <충북대 철학과 교수>

2014년은 말의 해다. 말의 해에 말이 싫어하는 말, 다섯 가지만 피하자. 사회를 볼 때 써먹기 좋은 농담이다.

첫째, 말 머리 돌리는 사람. 말도 귀찮겠지만, 사람도 그렇게 도망가면 안 된다.

둘째, 말 허리 자르는 사람. 말이야 죽겠지만, 사람은 오만해 보인다.

셋째, 말 꼬리 잡는 사람. 말이야 뒷발질을 하면 끝나지만, 사람은 가벼워보인다.

넷째, 말 바꾸는 사람. 말도 버려지면 슬플 텐데, 사람도 의리가 있어야 한다.

다섯째, 말 싸움하는 사람. 말도 평화를 사랑하는데, 사람이 싸우면 되는가.

그런데 사회를 보다보면 학자들도 이 다섯 유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시간 때문이라고는 하지만 어느덧 나 자신도 남의 말허리를 자르고 있으며, 어떤 이는 질문에 대답하지 않고 말 머리를 돌리고, 다른 이는 제대도 묻지 않고 말꼬리만 잡는다. 특히 말을 바꾸거나 말싸움을 벌이는 경우는 사회자로서 난감하기 그지없다. 이때 이 농담을 미리 전제해보라. 그러면 훨씬 상대방을 웃음으로 설득하기 쉽다.

앞의 셋은 말의 부위를 떠올리면 기억하기 쉽다. 머리, 허리, 꼬리니 말이다. 그런데 뒤의 둘은 나도 잘 잊어버리는데, 일단 싫은 것을 떠올려보라. 우리가 가장 싫어하는 사람이 바로 말 바꾸는 사람과 말싸움하는 사람 아닌가. 말을 바꾸면 싸움조차 엉망이 되고 만다.

그런데 우리 사회는 자주 말을 바꾸고 있다. 그 속에서 권력의 연결고리도 느끼고, 자본의 위력도 느낀다. 오늘날 전륜구동이라고 하면 앞바퀴로 굴러가는 자동차를 가리킨다. 그런데 내가 학생 때 전륜구동이라면 네 바퀴가 다 굴러가는 차를 일컬었다. 전륜(全輪)이 언제부턴가 전륜(前輪)으로 뒤바뀐 것이다. 그것도 모자라서 요즘은 4륜구동이라는 말도 쓴다. 신문기사를 보니 이렇게 쓰였다.

“H차는 J의 4륜구동 시스템에 ‘H-Track’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A사가 ‘콰트로’, B사가 ‘4매틱’, MW사가 ‘x드라이브’라는 이름의 4륜구동 브랜드를 갖춘 점을 겨냥한 것이다.”

전륜이 앞바퀴로 굴러가는 자동차라고 정의내린 것은 자동차회사다. 네 바퀴로 굴러가는 차를 전륜이라고 표현한 것은 일반인이다. 모든 자동차가 뒷바퀴로 굴러간다고 생각했던 시절에 구동장치를 앞바퀴로 옮기면서 대세가 되자 그것을 일컬을 말이 필요했고, 전륜이라는 기존 단어의 내용을 바꾸거나 유린하면서까지 언어를 장악하고 만 것이다. 나의 교과서 내지 사전적 지식이 대기업에 의해 무시된 것이다.

나는 중학교에 들어가면서 국어사전을 샀다. 국어사전이 필요해서라기보다는 영어사전을 사려는데 도저히 자존심이 상해서 벌어진 일이다. 제대로 된 국어사전도 없으면서 영어사전을 사야 하는 나 자신이 미웠다. 그래서 영어사전 살 돈으로 국어사전을 사버렸다. 당시 졸업상으로 받은 작은 국어사전이 있었지만 어린 내가 보기에도 조악했고, 두껍고 내용이 많던 영어사전에 비하면 보잘 것이 없었다. 치기어린 시절의 자랑이었다. 너희들이 영어사전 살 때 나는 국어사전 샀다! 그러나 덕분에 영어선생님한테는 구박 많이 받았다.

모 유력신문사에서 ‘유감’(有感)이라고 썼길래 문맥상 서운함이 남는다는 뜻이라 ‘유감’(遺憾)이라고 해야 한다고 했다가 그건 자기내식의 정의라는 답변에 혀를 내두른 적도 있다.

언어의 정의와 표기법은 바뀐다. 아버지의 맞춤법이 틀렸다고 무시하던 내 시야의 옹졸함에 다시금 놀란다. 여러분은 틀리지 않았다. 다를 뿐이다. 그저 세월이 흘렀을 뿐이다. 나이를 먹은 것은 죄가 아니다. 생각하지 않는 것이 죄일 뿐이다. 말의 해, 말을 생각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