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와 건강 <1>
자세와 건강 <1>
  • 정태형 <청주첨단한방병원 척추관절센터장 마취통증전
  • 승인 2014.01.05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칼럼
척추, 건강상태 반영하는 거울

정태형 <청주첨단한방병원 척추관절센터장 마취통증전문의>

잘못된 자세는 근육과 골격에 영향을 미칩니다. 자세는 무의식적으로 취하게 되는 일정한 형태의자세를 말합니다.

그래서 일정한 자세의 패턴은 일상생활 속에서 인지하지 못한 채 상당한 시간의 누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시간이 지속되면 외관상의 형태적 변형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특히 자세 자체는 척추건강을 표현해주는 거울입니다. 척추 변형으로 인한 증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긴장성 두통, 소화불량, 만성피로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생리불순, 불면증, 가슴 답답함, 집중력 저하, 무기력증 등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과 동반되어 허리, 목, 골반, 어깨 그리고 그 밖의 사지 관절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가장 흔한 허리통증입니다. 허리통증은 척추의 불안정성에서 기인합니다.

척추를 이루는 굴곡들은 체중을 분산시켜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잘못된 자세에 의해서 이러한 굴곡들은 변형이 시작되고, 척추측만증, 턱관절부정교합, 횐다리, 일자목, 골반불균형등을 유발합니다.

첫째로 척추측만증은 요즈음 어린 학생에서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청소년기에는 골격의 성장이 주변 근육과 인대의 성장의 균형이 이루어지지 못해서 발생합니다. 그래서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측만증이 있을 수 있지만 지속적인 통증과 함께 지속되는 변형은 청소년기에 더욱 흔합니다.

더욱이 청소년기 학생들은 긴 시간 동안 자리에 앉아서 있는 시간을 보내고 스마트 기기의 사용시간이 길어짐으로써 이러한 불균형을 가속화 시킵니다.

둘째로 골반 불균형은 많은 경우 다리를 꼬꼬 앉는 자세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고 시작됩니다. 그 이외에 오랜 바닥생활을 하거나 심지어 뒷주머니에 지갑이나 그 밖의 물건을 넣고 다니는 습관이 주요한 요인입니다. 이러한 골반불균형은 보상적으로 척추의 측만증을 유발하며 어깨의 형태와 양쪽 다리의 길이 차이도 나게 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목과 가슴, 어깨와 무릎, 발목과 발의 기능적 변화를 가져와 병리적 상태를 유발합니다. 다리의 길이와 발목과 발의 기능의 변화는 직립보행을 하는 인간의 보행에 가장 큰 영향이 미칩니다.

특히 이러한 차이를 보상하는 기능은 고관절에서 주로 이루어지며 고관절에 많은 부하가 지속됨으로 인하여 골반통증과 함께 만성적인 근육통을 유발합니다.

셋째로 목과 어깨의 통증은 주로 일자목에서 시작합니다. 목 디스크와 추간공 협착증을 유발하는 전 단계로써 목 통증 뿐만 아니라 어깨와 상지의 통증과 저림 증상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목은 목을 통과하여 머리로 향하는 수많은 신경과 혈관들이 영향을 받게 되어 있어 머리에 있는 구조물에서 올 수 있는 모든 증상은 전부 목에서 기인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심한 두통과 안구통, 현기증과 이명, 눈의 침침함 또는 입마름 등등이 나타납니다.

넷째로 턱 관절 부정교합을 유발해서 턱 움직시에 탁탁 거리는 소리 뿐만 아니라 저작의 어려움과 통증을 호소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많은 경우 알 수 없는 만성피로증후군을 함께 동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듯 척추 배열의 변형에서 시작되는 병리적 증상은 이렇듯 다양하고 복잡합니다.

다음에는 일상 생활속에서 취하는 자세와 관련된 것들을 알아 보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