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만 자족도시 건설 위해 충북도청 충주로 이전해야"
"40만 자족도시 건설 위해 충북도청 충주로 이전해야"
  • 윤원진 기자
  • 승인 2013.11.27 2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일성 교통대 명예교수 시민토론회서 주장
내년 7월 청주·청원 통합땐 대형도시 탄생

광역시 승격땐 충북도와 별개의 행정구역

충주 100년간 낙후…균형발전위해 바람직

충주의 인구 40만 자족도시 건설을 위해서는 충북도청을 충주로 이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일성 한국교통대 명예교수는 27일 충주시청 탄금홀에서 열린 지역경제 활성화 시민대토론회에 패널로 참석해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란 모두발언을 통해 이 같이 주장했다.

최일성 교수는 “내년 7월에 청주·청원을 합친 통합청주시가 출범할 예정”이라면서 “10월 말 현재 청주시 인구는 67만 8382명, 청원군 인구 15만4986명을 합치면 83만3368명의 대형도시가 탄생한다”고 설명했다.

최 교수는 “통합시 인구가 100만명이 되면 광역시로 승격이 가능하다”며 “만약 광역시가 된다면 충북도와는 별개의 행정구역에 속해 이전해야만 하는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또 “이 같은 일이 언제 이뤄진다고 예측하기는 힘들지만, 타 지역의 도청 이전 추세로 보아 기정사실로 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후 그는 충북도청의 충주 이전에 대한 당위성을 이어갔다. 그는 먼저 경남도청의 사례를 예로 들었다. 창원시는 지난 1983년 광역시로 승격된 부산시로부터 도청을 이전받아 현재 인구 100만여명의 메가시티로 만드는 초석을 다졌다는 설명이다. 도청을 이전하면 산하기관과 유관기관도 이전되기 때문에 인구 40만명 이상의 자족도시 형성은 시간 문제라는 해석이다.

최 교수는 이와 비슷한 사례를 몇가지 더 제시했다. 1986년 광주시가 직할시로 승격되며 2005년 무안 암악신도시로 전남도청이 이전된 점, 1989년 대전에 있던 충남도청이 같은 이유로 2010년 예산 내포신도시로 이전된 점, 대구에 있던 경북도청이 역시 같은 이유로 2014년 예천군 도청신도시로 이전 계획을 세운 점 등이다.

무엇보다 최 교수는 충북은 도청 이전의 역사를 바로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북도청은 1908년 일제에 의해 지금의 청주로 이전됐는데 충주는 의병 등 독립투쟁이 거셌기 때문이라는게 그 이유다. 결국 이같은 이유로 그 이후 60년대 산업시대를 거치며 100년 동안 청주는 발전하고 충주는 낙후돼 왔다는 주장이다.

최 교수는 “만일 도청을 이전해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충북의 균형발전을 위해 충주로 이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도청이 충주에 돌아온다면 일자리 창출과 관련된 제조업 중심의 인력난 문제 등 큰 틀에서 해결할 수 있는 기본 요건은 자연스레 형성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경제 전문가와 기업인, 시민 등 300여명이 참여해 대성황을 이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