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역사 왜곡과 우경화, 그리고 우리 역사교육
일본의 역사 왜곡과 우경화, 그리고 우리 역사교육
  • 김명철 <충북교육과학연구원 연구사>
  • 승인 2013.09.26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고
김명철 <충북교육과학연구원 연구사>

일본 정치인들의 역사왜곡 발언과 망언, 그리고 최근에는 평화헌법을 개정해 집단적 자위권까지 확보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면서 일본의 우경화가 도를 넘고 있다. 특히 아베 총리가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에서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 상황이 통제되고 있다고 거짓말을 한 것과 맞물려 국민들의 우려와 공분을 사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치권은 일본의 역사왜곡·망언에 대해 말뿐인 비난만 쏟아내고 있으며, 오히려 우리나라에서도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서술 문제로 내년도 사용할 고등학교 교과서 주문이 늦어지는 등 문제가 발생해 답답한 마음이다.

우리는 일본에 의한 역사왜곡의 구체적인 내용을 알고 제대로 대응해야 한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부분이 ‘임나일본부설’이다. 광개토대왕비문의 내용을 왜곡해 “왜가 바다를 건너와 백제와 임나·신라 등을 격파하고 신하와 백성으로 삼았다”고 해석하고, 한반도 남부지방을 200년간 일본이 지배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몽고가 고려를 침략한 것을 ‘정복’한 것으로 기술하고, 조선을 ‘이씨조선’이라 부르는가 하면, 임진왜란의 발단을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장대한 구상으로 미화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엄연한 침략을 일본이 조선에 출병했다는 식으로 서술하고 있다.

일본의 역사왜곡은 근대사 부분에서 특히 심각하다. 상당수의 교과서가 일본 제국주의의 정한론을 조선의 개항을 위한 것으로 기술했다. 마치 국제 외교관계를 거절한 조선의 태도 때문에 정한론이 등장했다는 식이다. 국권강탈에 대해서는 안중근의 이토 히로부미 사살이 한국 병합과 직접적 관계가 있다는 식으로 서술하고, 통감부가 한국의 근대화를 추진했다는 적반하장식의 서술도 서슴지 않고 있다. 이 외에도 동학농민운동을 폭동이라고 표현하고, 일본군 강제 동원 문제와 위안부 문제는 일본의 역사왜곡의 극치를 보여준다. 모든 역사 교과서가 강제 징집이 일본에서만 일어난 것처럼 축소하고 있으며,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그 어떤 교과서에서도 흔적을 찾아볼 수 없다.

독도를 다케시마로 자신들의 영토인양 수록한 것은 역사 교과서뿐만 아니라 지리, 정치, 경제 등 사회과 교과서 전반에 걸쳐 있다. 2012년 검정 결과 일본 고교 사회과 교과서 85종 가운데 39종에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실려 있다.

갈수록 우경화되는 일본 정부 아래에서 앞으로 심각하게 왜곡된 교과서가 나올 가능성이 크다. 때문에 우리의 역사 학계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서 일본 학계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학문적인 대처 능력을 키워 나가야 한다. 그리고 일본 내 양심 있는 학자들의 목소리가 더욱 크게 들릴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야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정부의 강력한 대응이다. 계속되는 교과서 왜곡 문제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하는 한편, 왜곡 교과서가 집필 혹은 채택되지 않도록 일본 내의 양심 있는 민간단체와의 교류를 확대해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러면 우리의 역사교과서는 어떤가? 최근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의 우경화 문제와 다른 한국사 교과서의 검토 및 개정 작업으로 내년에 배울 교과서 주문이 늦어지고 있다. 그러나 더 중요한 사실은 좌도 우도 아닌 역사적 사실에 입각한 균형잡힌 역사관에 의해 서술된 교과서가 만들어져서 우리 아이들이 공부할 수 있도록 제대로된 교과서 개발과 승인 과정이 마련해야 한다.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일 수록 우리 자신의 역사교육도 돌아봐야 한다.

정략적, 당리당략적 차원에서 교과서와 교육을 흔들지 말았으면 한다. 교육은 백년지대계이다. 자손만대에 부끄럽지 않은 역사관을 심어주는 교과서가 만들어지고, 역사에 부끄럽지 않은 세계속의 당당한 한국인으로 커갈 후손에 자랑스런 역사를 물려주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