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기자수첩
  • 장영래 기자
  • 승인 2006.09.06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정부의 '과거사 정리' 의지
지난 2004년 8월 15일 노무현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에서 '과거사 정리의 필요성 역설'로 시작돼 '진실규명과 화해를 위한 당정공동특별위원회'는 진실규명 신청기한을 오는 11월로 3개월여 밖에 남겨놓지 않았다.

이에 지난 30일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는 대전시청을 방문해 대전시장과 지역 시민사회단체, 지역 언론인들을 각각 만나 협조를 요청했다.

위원회는 "진실규명 신청 접수 사실을 모르거나 또다시 피해를 받지 않을까 염려하지 말고 꼭 신청해달라"고 강조하고, 시와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에게도 "이웃들에게 진실규명 신청에 대한 홍보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특히 함께한 대전산내집단 희생자 유가족 협회장은 "6·25 당시 남한내 단일지역 최대 희생자(최대 7000명)가 발생한 산내 암 매장지 현장훼손이 심각하니 빠른시간내에 현장 조사개시"를 지방정부에 요청했다.

한알의 밀알로 이름없이 땅에 떨어짐이 있었기에 우리는 지금 이땅의 시민으로 자유로운 삶을 살아가고 많은 열매를 맺고 풍요를 누림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우리는 이에 협조해야하며 왜곡되거나 은폐된 진실을 밝혀내야한다. 이는 민족의 정통성을 확립하고 과거와의 화해를 통해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국민통합의 확실한 길이기 때문이다. /장영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