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기 빚기 체험 하고 나눔 실천해요
도자기 빚기 체험 하고 나눔 실천해요
  • 연지민 기자
  • 승인 2013.08.18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산 도기박물관 공주관, 다음달 10일까지 특별전 개최
동산 도기박물관 공주관(관장 이정복)은 9월 10일까지 도자문화 나눔 특별전 ‘도자 장군’전을 개최한다. 또 소외계층 문화나눔 체험교육 프로그램으로 ‘동산에서 즐겨요, 창의적 체험’을 동시에 진행한다.

도자 장군전에서는 천오백 년 동안 물과 술을 담아온 토기장군과 백자장군 그리고 오줌이나 인분을 담아 나른 대형 옹기장군 등 20여 점이 선보인다.

장군은 우리 전통 그릇의 한 형태로서 독창성과 조형미가 훌륭한 도자기다. 삼국시대부터 사용한 장군은 그릇으로 물, 술, 간장, 오줌 등과 같은 액체를 담거나 운반하는 데 쓰였다.

생김은 독보다 조금 작고 배가 부른 중두리를 뉘어놓은 모양으로, 한쪽 마구리는 평평하고 다른 쪽은 반구형(半球形)이며 배 부분에 좁은 아가리 모양의 입구가 있다.

사기로 조그맣게 만든 것은 술이나 간장을 넣으며, 옹기로 만든 것 중 작은 것은 물이나 술을 넣고 큰 것은 오줌을 담아두었다가 필요할 때 지게로 지어 나르기도 해 똥장군이라 부르기도 한다.

전시외에 체험 행사는 진흙으로 토르소 만들기, 손끝 발굴체험, 도자기 빚기 체험, 도자기 핸드 프린팅, 석조문화재 그리기, 민속체험 등 6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참가자는 이중 한 개를 선택해 참여하면 된다. 참가비는 무료다.

이정복 관장은 “지역의 소외계층 주민과 어린이들이 많이 참가하여 우리의 전통 도자기인 장군 그릇을 관람하고, 다양한 체험교육과 함께 학용품 선물도 받는 즐거운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