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道, 기업유치 문제있다
충북道, 기업유치 문제있다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8.31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153개比68개 최저수준
타 시·도 비해 전략·전술 부재

수도권과 지척 불구 홍보 미흡

민선 4기를 맞아 경제특별도 건설을 내건 충북도가 기업유치에 성공하려면 기존 방식을 과감히 버리고 새로운 틀을 짜야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그동안 기업유치에 있어 가장 손쉬운 방법중 하나였던 수도권기업 이전 유치마저 인근 강원이나 충남는 물론 전북에 비해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등 기업유치에 전략과 전술이 부재했던 것으로 나타나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건설교통부에 따르면 수도권 집중완화와 지역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추진 중인 기업의 지방이전 실적이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13개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파악한 결과, 지난 2000년부터 올 6월까지 모두 991개 수도권지역 업체가 지방으로 이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기업의 6년 6개월 동안 지방이전 실적을 시·도별로 보면 강원이 377개로 가장 많았으며, 전북이 159개, 충남 153개인데 반해 충북은 이들 지역과 큰 차이를 보이면서 68개 이전유치에 불과했다.

이런 실적은 부산이 60개, 대전 50개, 광주 49개 등과도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수도권기업이전에 있어 충북이 어떤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더욱이 지난 한해만 보면 강원이 131개, 충남 73개, 전북이 54개 등으로 기업 이전에 심혈을 쏟았던 것에 비해 충북은 고작 11개에 불과해 수도권 기업이전 유치에 손을 놓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이같은 수도권 기업이전은 정부가 지난 99년 8월 경제정책조정회의에서 '기업의 지방이전 촉진대책'을 마련해 정부합동으로 세제감면, 기업이전 보조금 지급, 금융대출 등 기업 지방이전을 지원하고 있으며, 건설교통부는 일정요건의 자격을 가진 대기업에 대한 배후도시개발권 부여, 토지공사를 통한 기업의 종전용지 매입, 기업지방이전 지원센터운영 등으로 원활한 기업이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있다.

또 기업이전의 활성화를 위해 올 상반기에는 국세 일몰기한 연장, 보조금 지원기준 완화 등을 반영해 '지방이전 지원제도 메뉴얼'을 작성해 지자체에 배포하고, 토지공사에 기업이전 관련팀으로 구성된 '기업지방정착지원센터'를 설치해 이전 상담 및 관련 과제연구 등을 추진 중이다.

충북도 이승우 투자유치단장은 "비슷한 위치에 있는 타 광역지자체와 달리 충북의 기업유치 인센티브가 부족했고, 충북의 홍보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해 이런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본다"며 "최근 유치단을 별도로 구성하고 추경을 통해 10억원가량의 기업유치 인센티브 예산도 마련하는 등 새로운 전략을 짜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