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강의만으로 국가공인 자격증 취득 기회
인터넷 강의만으로 국가공인 자격증 취득 기회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3.07.25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점은행제 원격교육기관 '주성 사이버 평생교육원
'충북 유일 학교법인서 운영

총 28과목 정원 2만8000명

사회복지사·보육교사 인기

평생을 보장받는 직장 찾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다면 얘기는 달라진다. 바쁜 시간을 활용할수 없는 직장인, 전업주부, 취업준비생 등은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어도 많은 시간과 비용 부담 때문에 망설이게 된다. 주성사이버평생교육원은 시간과 공간 제약없이 인터넷 강의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교육부 정식 인가… 학점은행제 원격기반 학습과목 평가인증 교육기관

교육부가 인증한 학점은행제 원격기반 학습과목 평가인증 교육기관은 전국에 117개다. 주성사이버평생교육원은 충북 도내 설치된 3개 평가인증 기관 중 유일하게 학교법인에서 운영한다.

주성사이버평생교육원은 지난 2010년 학교법인 주성학원에서 설립한 학교법인 부설원격평생교육원으로 총 28과목에 2만8000명의 정원을 교육부로부터 인가받아 운영하고 있다.

학교법인 부설기관으로 일반 사설기관과는 다른 차별화된 혜택을 학습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학기별 우수장학생에게는 장학금 및 상품권을 지급하고, 강의평가를 실시해 우수학습자는 각종 전공서적을 지급하고 있다. 또한 다과목 수강생은 무료교재를 지급하고, 지역주민과 평생교육에 관한 협력기관에는 특별장학혜택을 부여 하고 있다.

◇ 사회복지사2급, 보육교사2급, 건강가정사 취득

현대사회에서는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문제 등 사회복지 전반의 문제를 다루는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국가자격증인 사회복지사 자격증과 보육교사 자격증은 관련 직종의 취업의 문이 넓고 정년퇴직자, 경력단절여성이 재취업의 기회를 찾을수 있는 인기 자격증이다.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는 전문자격증이 있어야 활동이 가능하지만 자격증 취득이 모두 학점은행제를 통해 관련 과목을 이수하면 무시험으로 취득이 가능하다. 사회복지사2급 과정은 전공필수과목 10과목과 사회복지학 관련 전공선택 4과목을 이수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보육교사2급자격증은 2014년부터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이 일부 개정되어 12과목에서 17과목으로 조정됐다. 두 과정에는 반드시 실습이 포함돼 실습관련된 사항을 꼼꼼히 점검해야 한다.

◇ 저렴한 비용으로 단기간 자격증 취득

보육교사 자격증의 경우 최종학력이 전문대졸이상인 경우 보육필수 17과목만 이수하는데 소요 기간은 3학기정도 이며, 과목당 평균 10만5000원으로 자격증 취득에 드는 비용은 약 170~190만원에 불과하다.

최종학력이 고등학교 졸업자의 경우 아동가족 전문학사 학위를 같이 진행하면 된다. 기간은 약 3~4학기 정도 소요되며, 비용은 약 260~280만원이 든다. 모든 과정이 끝났을 때 최종학력이 고등학교 졸업에서 전문대졸업으로 변경됨과 동시에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발급받게 된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전문대졸이상의 학력이 있어야 한다. 최종학력이 전문대학 졸업자는 14과목을 이수하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최종학력이 고등학교 졸업자는 전문학사 학위를 취득함과 동시에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비용은 약147만원이 든다.

◇ 학점은행제로 학사편입

학점은행제는 고졸 이상의 학력이라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한 제도다.

대학 중도 탈락자나 학점이 부족해 학사편입을 못한 경우 원격평생교육원을 통해 온라인 강의를 듣고 학사편입에 필요한 학점을 채우면 된다. 원격평생교육원 학습 과목에서 전공학점 또는 교양학점, 일반학점이 부족할 경우 그에 맞는 수업을 들으면 된다. 원격평생교육원을 통한 학점취득은 1학기 최대 24학점(8과목)으로 1년 최대 42학점(14과목)으로 학점이 제한되어 있다. 만약 학점을 단기간에 많이 취득하고자 한다면 원격평생교육원에서 온라인 강의를 들음과 동시에 학점인정 자격증을 함께 취득하는 방법도 있다. 대표적인 학점인정자격증은 텔레마케팅관리사(18학점), 유통관리사(10학점), 자산관리사(20학점)등이 있다. 문의 주성사이버 평생교육원(043-210-847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