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측만증
척추측만증
  • 송준호 <청주첨단한방병원 교정재활치료센터장>
  • 승인 2013.07.15 2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칼럼

장기간 방치땐 허리·목디스크 유발

송준호 <청주첨단한방병원 교정재활치료센터장>

방학에 가까워지면서 학사 일정에 쫓겨 병원에 오지 못했던 학생들이 병원에 많이 오게 된다. 학교와 학원을 오가며 많은 시간을 보내며 직장인들보다 더 바쁜 학생들을 보면 미래를 준비하는 모습이 대견스럽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아파도 병원에 오지 못해 병을 키우고 있는 모습이 안쓰럽기도 하다.

학생들은 대부분 장시간 책상에 앉아 공부를 하기 때문에 허리 통증이나 목 통증, 어깨 통증을 주로 호소한다. 하지만 자주 병원을 오지 못하다보니 이보다 심각한 질환으로 내원하는 경우도 왕왕 있다. 특히 방학이 가까워지는 요즈음 목이 허리의 통증을 방치하다 좀 더 심각한 질환으로 발전된 후 내원하는 학생들을 많이 보게 된다. 대표적으로 척추측만증이 있다.

우리 몸에 있는 척추는 앞이나 뒤에서 보면 똑바른 일자이고, 옆에서 볼 때 앞뒤로 S 자의 모양 곡선을 이루는 것이 정상이다.

척추측만증은 척추를 앞뒤에서 볼 때 옆으로 휘어져 좌우로 비대칭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척추 전체적으로 목, 등, 허리에서 불특정하게 나타난다.

척추측만증은 크게 기능적 척추측만증과 구조적 척추측만증으로 구분한다.

기능적 척추측만증은 허리나 목 통증 때문에 우리 몸이 자신도 모르게 좌우로 몸을 기울이면서 발생하게 된다.

심각하게 척추가 틀어진 경우라도 치료가 진행되어 통증이 경감되면 측만이 개선되어 가기 때문에 치료의 예후가 양호한 질환이다.

반면 구조적 척추측만증은 기능적 척추측만증과 달리 구조적으로 측만이 고착화되는 질환이다. 좌우 측만 변형과 더불어 전후 척추 곡선의 변형이 발생하는데 이와 동시에 척추 뼈나 주위 구조물의 변형이 진행된다. 변형이 구조적으로 안정화되기 때문에 치료가 쉽지 않은 질환이다.

특히, 85-90%는 원인을 알 수 없이 어릴 때부터 서서히 진행되다 보니,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에는 특별한 통증 없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이미 많이 진행된 이후에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고속성장기인 10대에 급격하게 진행되다보니 조기 발견이 쉽지 않다. 초기에는 통증이 별로 없지만 성장기가 끝나가는 시기부터는 어깨가 아프다, 허리가 아프다는 말을 자주 하게 된다. 특별한 이유 없이 척추 부위의 통증을 지속적으로 호소하는 경우라면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다.

척추측만증은 엑스레이검사를 하면 좌우 비대칭을 바로 발견할 수 있다. 집에서 간단하게 확인해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차렷 자세로 정면에서 보았을 때 어깨 높이나 귀의 높이가 다르거나, 뒷모습이 좌우 균형이 안 맞을 경우, 한쪽 견갑골이 튀어나온 경우, 척추측만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앞으로 허리를 숙이게 했을 때 등이나 허리 높이가 다르다면 척추측만증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척추측만증의 치료에는 물리치료, 척추교정, 침구치료, 운동요법 등이 있으며 상태가 심각한 경우에 보조기 착용과 수술을 고려할 수도 있다. 보조기 착용은 성장기 청소년의 경우에만 착용토록 하는데, 척추측만증은 성장함에 따라 악화되는 경우가 많아 보조기를 착용해도 효과가 불분명한 경우가 많다. 수술은 폐나 심장 등 내부 장기를 압박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하거나 생명을 위협하는 경우 시행하게 된다. 측만일까 아닐까를 질문하기 위해 내원하는 정도의 척추측만증 환자라면 수술을 고려할 필요가 없다. 미용의 목적으로 추천하기에는 매우 위험하고 후유증이 크기 때문이다.

척추측만증은 척추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이다. 이러한 불균형은 불안정성을 야기하기 때문에 장기간 방치하면 허리디스크나 목디스크와 같은 질환으로 발전하게 된다. 또한, 무릎이나 발목의 변형을 일으켜 오다리나 휜다리로 변해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척추 통증이나 불균형이 발견되면 반드시 검사를 해서 조기에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