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 안의 별을 찾으셨나요?
당신 안의 별을 찾으셨나요?
  • 정선옥 <충북중앙도서관 사서>
  • 승인 2013.07.12 0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서가 권하는 행복한 책읽기
정선옥 <충북중앙도서관 사서>

얼마 전 서울 국제도서전에서 도서 ‘여덟 단어’(북하우스)를 쓴 저자 박웅현의 강연을 들었다. 주로 질의응답으로 이어졌는데 매사 감동하며 사는 삶과 촉수를 예민하게 하며 살 것, 울림을 강조했다. 책을 읽을 때 다독보다는 정독하고 책에 밑줄 긋고, 메모를 하며 감동한 구절은 옮겨 적는 그 만의 독서법도 이야기했다. 53세의 나이답지 않게 귀고리에 하얀 남방, 파란 바지, 맨발에 운동화를 신고 나온 모습이 신선했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광고가 문득 떠오른다.

도서‘여덟 단어’는 우리가 살아가는 데 중요한 가치인 자존, 본질, 고전, 견(見), 현재, 권위, 소통, 인생이라는 8개의 키워드에 대해 강의 형식으로 꾸몄다. 행복한 삶의 기초가 되는 자존은 어떤 위치에 있거나, 어떤 운명이든지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나를 중히 여기는 것이다.

‘자기 안의 점을 무시하지 않고 밖에 찍어놓았던 기준점을 모두 안으로 돌려 자신이 제일 잘할 수 있는 것을 찾아냈고 점을 다시 찍었다. 그리고 그 안의 점들을 연결해 하나의 별을 만들었다’ 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주변의 도움을 받아 이끌어 내야 할 것이다. 본질은 내가 하는 행동이 5년 후의 나에게 긍정적인 체력이 될 것이냐 아니냐가 기준이 된다고 명쾌한 답을 준다. 돈을 따라가지 말고 내가 뭘 하고 싶은지 내 실력은 무엇인지 어떤 것을 할 수 있는지를 고민해보고 그것을 따라가는 것이다. 고전은 시, 문학, 클래식 음악, 그림에 대해 이야기한다. 무라카미 하루키도 추천한 슈베르트의 ‘아르페지오네를 위한 소나타’를 반복해서 들으니 애잔하면서도 울림을 준다. 견(見)은 안도현 시인의 ‘스며드는 것’이라는 시로 시작하는데 시인처럼 제대로 보고 제대로 듣는 것의 중요함을 이야기한다. “누군가가 뭘 봤니” 라고 물었을 때 그저 풀이라고 대답하지 말고, 풀이 어떻게 움직이고 있었고, 잎이 몇 개 있었는데 길이는 어느 정도였고, 햇살은 어떻게 받고 있었으며 앞과 뒤의 색깔은 어땠고, 줄기와 잎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었는지 등 자세하고 소상히 그림 그리듯 말하라는 것이다. 즉 들여다보라는 거다.

키워드 현재의 부제목은 개처럼 살자. “개는 밥을 먹으면서 어제의 공놀이를 후회하지 않고 잠을 자면서 내일의 꼬리 치기를 미리 걱정하지 않는다”는 단순한 진리가 와 닿는다. 현재에 집중하며, 그 순간을 온전히 즐기며 산다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그 외의 키워드인 권위, 소통, 인생은 지금까지 이야기한 키워드와 일맥상통한다.

“행복을 향해 달려가는 것이 아니라 내가 선 이 자리를 행복의 공간으로 전환하는 여러분이 되길 바란다”는 박웅현식 지혜가 가슴에 와 닿는다. 인생은 전인미답이다. 내 안에서 끊임없는 질문을 하고, 내 안의 점을 만들어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사는 것이다. 아름다운 음악을 듣고, 좋은 그림을 보며, 감성을 울리는 책을 읽으면서 오늘 하루 온전히 즐기며 사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일까? 지금 하는 일이 내가 원하는 일일까 고민해본다. 언제쯤 내 안의 별을 찾을 수 있을까 요즘 어떤 책을 읽고 있느냐는 나의 질문에 박웅현은 이주원의 ‘지식의 미술관’, 김한민의 ‘그림 여행을 권함’, 에밀 졸라의 ‘목로주점’을 소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