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군 장교 첫 러 우주방공군대 수석 졸업
한국군 장교 첫 러 우주방공군대 수석 졸업
  • 김중식 기자
  • 승인 2013.07.09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군 윤영호 중령
공군 윤영호 중령(사진)이 러시아 우주방공군대학교 정규과정에서 전 과목 만점을 받아 수석으로 졸업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한국군 장교가 수석을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 중령은 다른 군사대학교 성적우수졸업자들과 함께 지난 6월 26일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초청으로 모스크바의 크레믈린 대통령궁에서 열린 만찬에 참석하기도 했다.

러시아 우주방공군대학교는 러시아 우주방공군의 지휘참모대학교 (트베리 주 위치, 우리나라의 공군대학과 유사)로 1956년 설립되어 우주 및 방공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군사학교다.

윤 중령은 러시아 공군 지휘참모대학 위탁교육에 선발되어 러시아 공군대학에서 2010년10월부터 2011년 9월까지 러시아어를 공부한 뒤, 2년 과정인 지휘관 정규과정에 입과, 올해 6월까지 1년10개월간 미사일, 방공 및 자동화통제 관련 교육을 받았다.

윤 중령은 처음 러시아에 도착했을 때에는 간단한 의사소통도 못했으나 밤잠을 설쳐가며 노력한 끝에 러시아어로 자유롭게 연구하고 발표할 수 있을 정도가 됐다.

특히 교육과정 중 31개 전 과목 시험에서 모두 만점을 받는 등 학업 면에서 두각을 나타냈으며, 졸업 전 열린 학술발표회에서는 ‘합동작전’을 주제로 공중공간에서 항공기와 미사일간의 효과적인 작전지휘통제로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발표해 호평을 받기도 했다.

윤 중령은 “위탁교육의 기회를 준 공군에 대한 고마움과 대한민국 장교의 대표로서 많은 사람의 기대를 받고 있다는 생각에 절대 뒤쳐져서는 안 되겠다는 부담을 항상 가지고 있었다”며 “한국 장교의 우수성을 알리게 되어 많은 보람을 느낀다”고 수상 소감을 말했다.

한편 윤 중령은 11일 귀국해 공군방공유도탄사령부에서 전술탄도탄 방어체계와 관련된 방공작전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