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기자수첩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8.18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지방 공기업 개혁, 인사가 우선
대전시가 지방 공기업에 대해 뒤늦게나마 개혁의 칼을 들이댄 것은 박수 받을 일이다. 시 산하기관인 공기업의 임원들은 대전시장보다 많은 연봉을 받는데도 올해 연봉 인상까지하여 여론의 도마위에 올라야 했다.

도시개발공사를 제외한 도시철도공사, 엑스포과학공원 시설관리공단 등은 적자 운영으로 시민들의 혈세를 낭비하는 곳이다. 이중 한 곳은 구조조정까지 하며 대외적으로 노력하는() 모습까지 보여주기도 하였지만 임원 연봉은 최고 17.43%까지 인상하는 이중적 행태를 보였다.

당초 시에서는 지방 공기업 임원들의 연봉 공개를 '사생활 보호차원'이라는 모호한 이유로 거부하다가 한 인터넷신문을 통해 알려지자 뒤늦게 '다른 시·도 지방 공기업과의 형평성'을 거론, 별 문제없다는 식으로 해명했다. 본지를 비롯한 지역 언론은 이에 대해 대전시장의 결단을 촉구하는 기사를 낸 바 있으며, 이번에 대전시가 지방공기업 경영혁신 추진계획으로 화답한 셈이다.

한편, 감사원도 지방 공기업 임원 연봉 보도 이후 전국 100여개 지방공기업의 관리운영 실태에 대한 감사에 나선다고 밝혔다. 지방정부와 결탁, 감사의 사각지대였던 지방 공기업이 수면위로 떠오르게 된 것이다.

간과하지 말아야 할 보다 근본적인 문제는 이들 기관장이 낙하산 인사라는 것이다. 대부분은 선거 후 이뤄진 논공행상이거나 퇴직을 앞둔 고위공직자들이 한자리씩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마디로 능력 있는 전문경영인이 아니라는 것이다. 지방공기업의 정상화를 기대한다면 명실상부한 인사가 우선되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