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기자수첩
  • 충청타임즈 기자
  • 승인 2006.08.11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교육의 정상화 촉구
교육은 백년대계(百年大計)라 일컬어진다. 이는 백년 앞을 내다보는 큰 계획이라는 뜻으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함에 다름 아니다. 이와 반대되는 뜻으로 '권의지계(權宜之計)'가 있다. 아침 저녁으로 뒤바뀌며 시류에 야합하는 즉흥적이고 편의적인 계획을 말함이다.

안타까운 것은 우리 교육의 현실이 후자에 가깝다는 것이다. 이는 참여정부 하에서의 교육 수장들의 평균 임기가 8개월인 것만 보아도 단적으로 입증된다. 물론, 사교육이 공교육을 위협하는 것, 입시제도의 화려한() 변천사 등 물증도 적지 않다.

지역 교육도 예외가 아니다. 차원이 다르긴 하지만, 대전 교육계 또한 김신호 교육감의 경찰 소환으로 어수선하다. 전임 교육감이 불법 선거운동으로 낙마한데 이어 재선거로 당선한 김 교육감마저 같은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는 처지가 되자 대전 교육의 앞날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그렇다고 불법 선거운동을 묵인하자는 것이 아니다. 다만, 간접선거로 치러지는 현행 교육자치선거가 지나치게 엄격해 불법선거를 조장하고 있다는 교육계 안팎의 비판도 적지 않다는 점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최근 성명을 통해 지방교육자치법 개정을 촉구했다. 운영위원들 또한 간접선거의 폐해를 지적하며, 이 참에 직접선거를 도입하자고 주장한다. 지역 교육계의 한결같은 바람은 교육 정상화임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최성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