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역 2~3호 협동조합 '탄생'
충북지역 2~3호 협동조합 '탄생'
  • 천영준 기자
  • 승인 2013.02.11 2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청풍명월협동조합·문의공동체협동조합 설립 등록
협동조합 기본법이 시행된지 2개월여만에 충북에서 협동조합 3개가 출범했다.

충북도에 따르면 최근 ‘행복청풍명월 협동조합’(대표 김주영)과 ‘문의공동체 협동조합’(대표 김남운)이 조합 설립 등록을 마쳤다.

행복청풍명월은 도시락 판매업을 하겠다고 제천시민 5명이 출자했다. 청원군 문의면 주민 5명이 설립한 문의공동체는 농산물 생산·판매업을 하겠다고 도에 신고했다.

앞서 지난달 14일엔 충주시 살미면 주민 15명이 농산물·임산물 생산가공·유통업을 하겠다고 도에 신고한 ‘협동조합 월악산 공이동’(이사장 서우영)이 충북의 ‘1호 협동조합’으로 출범했다.

이로써 지난해 12월 1일 협동조합 기본법이 시행된지 두 달여만에 충북에서 조합 3개가 탄생했다.

협동조합은 5명이 모여 정관을 만들고 총회를 열어 광역지자체에 신고한 뒤 등기하면 설립할 수 있다. 출자 규모와 관계없이 ‘1인 1표’씩 의결권을 갖고 가입·탈퇴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설립 신고에 필요한 서류는 신청서와 정관, 창립총회 개최 공고문, 창립총회 의사록, 사업계획서, 설립취지서, 수지예산서, 설립동의자 명부, 출자금액과 출자좌수, 임원 명부와 이력서 등이다.

협동조합 설립 신고서는 충북도 생활경제과(043-220-3216)에 제출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