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공항 민영화 재추진 찬반 팽팽
청주공항 민영화 재추진 찬반 팽팽
  • 천영준 기자
  • 승인 2013.02.07 2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贊 "정부 선민영화 후지원 약속… 적극적 추진을"
反 "정부 지원 불명확… 공항공사 구조조정 필요"

청주국제공항의 민영화 재추진 여부에 대한 각계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충북발전연구원이 7일 오후 충북도청에서 마련한 ‘청주공항 미래전망과 활성화 방안을 위한 대토론회’에서 토론자들은 반대, 찬성, 조건부 찬성 등 다양한 목소리를 냈다.

충북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 소속 김형근 의원은 한국공항공사의 방만한 경영을 문제삼으면서 ‘어설픈 민영화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2010년 청주공항의 매출액은 70억원이었고 그 해 적자규모는 50억원대였는데, 공항공사 직원들의 평균연봉은 1억원대나 됐다”며 “2009년 이후 공항시설을 확충하는데 공사는 단 한푼도 투자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민영화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하는데, 청주공항에 두 개의 민간회사가 경쟁하는 구도가 아니라면 실효성은 없다”며 “현재로선 민영화 시도를 일단 중지하고 공항공사에 고강도 구조조정과 특화전략 수립을 강력히 요구한 뒤 그 추이를 지켜보는게 최선의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최윤정 충북경실련 사무국장도 반대 입장에 섰다. 최 국장은 “인천공항 민영화를 위한 징검다리로 삼으려 했던 것이 청주공항 민영화였다”면서 “민영화에 찬성하면 여러가지 반대급부가 있을 것이란 주장도 있는데, 불명확한 정부의 약속을 믿고 민영화를 밀어붙이기엔 위험부담이 너무 크다”고 말했다.

“이젠 민영화 추진이란 프레임에서 벗어나 청주공항을 세종시 관문공항으로 키우기 위한 프레임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민영화를 재추진해야 한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았다.

이욱 청주공항활성화대책위원회 사무국장은 “공항공사는 청주공항에서 얻은 수익을 전국 11개 적자공항에 나눠주고 있다”며 “공기업의 ‘철밥통’, 방만경영 구조를 개선하긴 힘들다”고 비판했다.

그는 “국토해양부의 입장은 원인(민영화)이 있어야 행위(정부의 지원)를 할 수 있다는 것”이라며 “정부가 ‘선민영화 후지원’이란 약속을 지킬 것이기 때문에 충북도, 청주시 등 지자체와 민간기업이 공항 민영화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조건부 민영화 찬성’ 입장을 보인 패널도 있었다. 정중재 충북대 국제경영학과 교수는 “정부가 민영화를 전제로 청주공항 활성화를 약속했다고 하는데, 공문서를 통하지 않은 공무원의 구두약속을 어떻게 믿을 수 있는가”라고 지적한 뒤 “운송물량을 갖고 있는 대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