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통방송 설립 주파수 찾기 관건
충북교통방송 설립 주파수 찾기 관건
  • 천영준 기자
  • 승인 2013.02.06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道, 타당성 조사용역 보고회… 의견 최종수렴
대전과 규모 비슷… 올 방송국 설립승인 목표

교통편익 증진 내년 통합 청주시 대비 차원

청주권에 교통 분야를 전문으로 다루는 방송국 설립이 가시화되고 있다. 충북도는 올해 정부로부터 방송국 설립 승인을 받을 방침이다.

도는 6일 ‘충북교통방송 설립 타당성 조사용역 보고회’를 갖고 한국교통방송본부, 충북지방경찰청,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공단 등 각계 의견을 최종 수렴했다.

회의 결과 방송국 명칭은 ‘TBN(Traffic Broadcasting Network) 충북교통방송’으로 정했다. 조직과 인력은 대전교통방송과 비슷한 규모로 잡았다.

대전교통방송국은 현재 3개 국으로 구성 운영되고 있다. 지원심의국, 편성제작국, 방송기술국이다. 근무 인원은 리포터와 아나운서, 작가, 방송PD, 엔지니어 등 30~40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총사업비가 15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하고 전액 국비로 충당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올해 안에 방송통신위원회에 방송국 설립 허가신청서를 제출해 승인을 받기로 했다.

이어 방송국 부지 확보 및 매입을 위한 사업비를 내년도 정부예산에 반영한 뒤 오는 2015년부터 본격적인 설립 작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도가 전문 교통방송 설립에 나선 것은 광역지자체별로 교통방송이 설립 운영되고 있으나 충북만 없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되면서다.

실제 충북도민은 대전교통방송을 듣고 있어 출·퇴근 시간대에 신속 정확한 교통 흐름과 정보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

도민의 교통편익 증진과 지역 교통의 한계를 극복한다는 취지도 있다. 또 내년도 출범하는 통합 청주시를 대비하는 차원이다. 통합시 인구는 향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여 교통량 증가로 인한 교통 체증이 우려되고 있다.

하지만 방송국 설립에 앞서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가장 큰 문제는 주파수 확보다. 새 주파수를 지정할 땐 기존 방송국 주파수에 혼선을 주지 않는 범위 안에서 승인한다는 것이 방송통신위의 확고한 방침이다. FM라디오 방송 주파수는 이미 포화상태여서 새 주파수를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경찰청 등 정부가 방송국 설립에 필요한 국비를 지원하는데 얼마나 적극성을 보이느냐도 사업 성패의 결정적 요인으로 보인다.

도 관계자는 “광역지자체 중 교통방송이 없는 곳은 충북밖에 없다”며 “충북지역을 운행하는 운전자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교통정보를 실시간 제공하기 위해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부처의 세종시 이전, KTX 오송역 이용객 증가,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통합 청주시 출범에 따른 교통망의 변화 등 교통체증을 유발할 요인이 많다”며 “운수단체와 시민단체도 오래전부터 교통방송의 필요성을 제기해왔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