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서 가족친화 환경조성사업 우수사례 선정
충북서 가족친화 환경조성사업 우수사례 선정
  • 연지민 기자
  • 승인 2013.01.22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시 '나눔과 소통'·충주시 '아름다운 가족 봉사단'
전국 지자체에서 시행되고 있는 가족친화 사회환경 조성사업 우수사례로 청주시의 ‘지역주민 인식개선사업 -나눔과 소통’과 충주시에서 추진한 ‘아름다운 가족봉사단’사업이 선정됐다.

여성가족부가 지난 18일 가족친화 환경조성 사업 전국 우수사례로 선정한 8개 사업 중 2개가 충북지역에서 선정되었다.

청주시의 ‘지역주민 인식개선사업- 나눔과 소통’은 청주 수곡2동에서 펼쳐졌다. 이곳은 10년이 넘은 노후한 영구임대 아파트 단지와 중산층 일반 아파트 거주세대가 혼재해 있는 이곳은 매년 빈곤가정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 지역이다.

이러한 생활문화 격차에서 오는 ‘단절’을 해소하기 위해 주민조직화 및 리더십 프로그램, 주민나눔 강좌, 씨안장터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지역주민 나눔축제도 실시했다.

충주시의 ‘아름다운 가족 봉사단’ 사업은 장애아동과 함께 가족별 1:1 멘토링 활동을 실시하여 가족 간에는 여가문화를 형성하여 행복한 가족생활을 도모하였고, 장애아동에게는 가족과 함께 활동하는 시간을 통해 정서적인 지지와 안정을 줄 수 있었다.

일반적인 봉사활동이 아닌 아동과 함께 할 수 있는 놀이, 미술, 조형 활동을 접목시켜 봉사활동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 가족과 함께 모여 활동할 수 있는 것이 멘토링 활동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계기를 마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