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 역세권 개발 또다시 '암초'
오송 역세권 개발 또다시 '암초'
  • 천영준 기자
  • 승인 2013.01.07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적 축소 강력반발
전체개발 道 압박

불응땐 물리적 행동

道 "예정대로 진행"

KTX 오송 역세권 사업이 또 다른 암초에 부딪혔다. 충북도가 민간 사업자 유치를 위해 개발면적을 축소했으나 일부 주민들이 반대하고 나섰다.

이들은 전체 개발을 요구하며 도를 압박하고 있다. 감사원 주민감사 등 물리적 행동도 불사하겠다는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동안 쌓여온 주민간 갈등이 ‘개발면적 축소’로 다시 표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도는 계획대로 사업 추진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나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주민들의 요구로 오송 역세권을 충북경제자유구역(FEZ) 범위에서 제외시킨 전력이 있는데 한쪽 편을 들어 무조건 밀어붙일 수 없기 때문이다.

◇ 개발면적 축소…일부 주민들 ‘반발’

도는 최근 역세권 개발면적을 대폭 축소했다. 당초 162만3000㎡(49만1000평)에서 64만9000㎡(19만6000평)로 줄였다. 부동산 경기가 좋지 않고, 기업의 자금조달 상황 등이 여의치 않은 점을 고려해서다.

하지만 청원군 오송읍 오송·궁평리 주민 등으로 구성된 ‘오송 역세권 원주민대책위원회’는 7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주민은 도가 약속대로 오송 역세권을 개발할 것을 믿고 10년 동안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으면서 참아왔다”며 “원주민의 반대를 무시하고 개발면적을 축소해 졸속으로 사업을 추진하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역세권 개발사업 구역 변경 공람공고, 주민 설명회 등의 절차도 무시한 밀실행정으로 결정한 축소 개발계획은 즉각 철회돼야 한다”며 “당초 개발하기로 한 구역에 원주민 주택은 대부분 제외하고, 36번 도로변의 속칭 벌집을 대거 포함한 것에 분노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도가 명분없이 사업을 계속 추진하면 원주민에게 회복할 수 없는 손해를 입힌 도를 상대로 민·형사 소송뿐 아니라 감사원 감사청구 등도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 주민 간 갈등 ‘표출’…도가 중재에 나서야

현재 개발면적 축소에 대해 모든 주민이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주민들 간에 찬·반이 엇갈려 갈등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역세권 지구지정 전체 해제를 요구했던 ‘오송 역세권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새로 선임된 구성원은 개발면적 축소에 찬성하고 있다. 반면 이날 기자회견을 가진 개발구역에서 빠진 일부 주민은 원안대로 역세권을 개발해 달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전체 개발을 촉구하는 새로운 대책위를 구성해 활동할 계획이다. 오송 역세권 개발을 둘러싸고 주민 사이에 또 다른 갈등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결국 충북도가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번 사태를 비롯해 충북경자구역 대상지 제외 등은 도가 뚜렷한 개발계획을 제시하지 못해 벌어진 일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도가 반대와 찬성 주민들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개발계획을 제시하는 등 적극적인 해결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도 관계자는 “개발면적을 축소해 개발키로 한 계획은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며 “반대 주민들의 요구 사항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주민과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