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벨트·세종시 지원 약속… 지역현안 해결 '부푼 꿈'
과학벨트·세종시 지원 약속… 지역현안 해결 '부푼 꿈'
  • 천영준 기자
  • 승인 2013.01.01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정부 출범 충청권에 미치는 영향은
올해는 이명박 정부가 막을 내리고 새 정부가 출범한다. 역대 정부가 출범할 때처럼 국민들이 거는 기대는 크다. 반면 기대가 절망으로 바뀌면 안 된다는 우려감도 적지 않다.

이런 분위기 속에 충청권에서는 현안 해결에 대한 기대가 높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약속한 각 지역별 공약 때문이다. 공약이 현실화되면 지역 발전을 앞당길 것이란 장밋빛 전망이 나온다.

나아가 새 정부로부터 확실한 지원도 받아내야 한다. 세종시의 명품도시 건설을 위한 지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성공 추진, 청주·청원 통합시의 행·재정적 지원 등이다.

◇ 충북-현안 사업 해결 부푼 꿈

현안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물론 박 당선인이 제시한 공약이 지켜진다는 전제 하에서다. 박 당선인이 제시한 공약은 대부분 지역 현안이다.

충청내륙 교통인프라 확충과 청주국제공항 경쟁력 강화, 과학벨트 기능지구 활성화, 청주·청원 통합시 조성 등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충청내륙 교통인프라 확충은 세종~충북~강원~경북 북부를 연결하는 고속화도로다. 충청권, 호남권 등 수도권 이남지역과 ‘2018 동계올림픽’ 개최지인 평창 간의 접근성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청주공항 경쟁력 강화는 공항 활성화와 세종시와 과학벨트의 관문 공항 역할을 위해 추진된다. 도는 활주로 연장, 화물청사 증축, 항공정비복합단지 조성, 천안~공항 복선전철 조기 연장 등이 공약의 세부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과학벨트 기능지구 활성화는 거점지구의 연구 결과가 기능지구에서 산업 및 사업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비즈니스 환경 구축을 위한 재정 지원을 확대하고 관련법의 실효성을 높이자는 것이다.

도는 산업 및 사업지구 명칭 변경과 국가산업단지 지정, 기능지구 투자 예산 확대(1조원 이상)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 외에 △중부 내륙선 철도의 복선·고속화 추진 △동서 5축(보령-울진) 고속도로 건설 △남부권 명품 바이오 산림 휴양밸리 조성 등도 충북지역 공약이다.

도는 앞으로 지역 현안사업이 공약에 포함된 것에 만족하지 않고, 각 사업들이 구체화될 수 있게 세부사업 등을 마련키로 했다. 이를 대통령직 인수위에 반영을 요청할 예정이다.

하지만 공약에서 제외된 사업 중 오송 바이오밸리 조성에 대한 지원을 이끌어내야 한다. 박 당선인이 대구를 ‘국가 첨단의료허브 구축’을 공약으로 제시했기 때문이다.

첨복단지·연구 개발특구·혁신도시 등으로 지정된 대구 신서동 일대를 글로벌 첨단의료도시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정부가 이곳을 국가 의료의 허브로 육성하겠다는 의미다. 충북과 오송의 공정 경쟁을 무너뜨리는 것이다.

도는 이 사업을 비롯해 미반영된 대선관련 지역 현안사업에 대해서도 대응 논리 등을 개발해 인수위와 적극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

◇ 대전-‘과학벨트’ 조성 탄력 받을 듯

대전에서는 과학벨트의 성공 조성에 대한 기대가 크다. 박 당선자가 이 사업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논란이 됐던 과학벨트 부지 매입비와 관련해서는 공약집에 부지 매입을 국고로 지원하겠다고 명기했다. 기초과학연구원, 중이온가속기 등 과학벨트 핵심 시설도 계획대로 추진키로 했다.

박 당선인은 대선 공약집을 통해 충청권 공약의 첫 번째 항목으로 “과학벨트 거점지구의 부지 매입을 국고로 지원하고, 조기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박 당선인은 과학벨트 부지 매입비와 관련해 ‘선(先) 국고 지원’까지 약속해 새 정부 출범과 동시에 이를 실천에 옮길지 여부가 주목된다.

주요 현안인 도청 이전부지 활용 문제에 대해서도 방안을 제시했다. 역사문화예술복합단지 조성인데 부지 매입비와 공사비 일부 지원을 공약화했다.

충청권 광역철도망과 도시철도 2호선 사업 등 대전시 교통망 확충과 철도문화 메카 육성 사업 등의 추진도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사통팔달 대전·충청 건설도 약속하고 있어 그 결과가 주목된다.

특히 박 당선인이 공약으로 제시한 충청내륙고속도로 (제2서해안선) 건설 추진 등은 지역민의 오랜 숙원 중 하나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박 당선인은 각종 교통 인프라 구축을 위해 대전의 경우 충청권 광역철도망 대전구간 전철화 사업 조기 착공 추진, 도시철도 2호선 조기 착공, 철도문화 메카 육성사업 지원, 회덕 IC 건설 지원 등을 약속했다.

◇ 충남-‘서해안 발전’·세종-‘자족 기능 확충’ 무게

박 당선자는 충남을 서해안 발전의 시작점으로 육성키로 약속했다. 이를 위해 충청내륙고속도로(제2서해안선) 건설 추진과 보령에서 울진을 잇는 동서5축 고속도로 건설,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등 교통 인프라 확충 방안을 제시했다.

충남의 최대 현안인 도청 이전에 대해서는 ‘도청이전 특별법’ 개정 추진을 통한 지원을 제시했다. 과학벨트 거점지구 지원과 기능 활성화, 공주·부여 백제역사문화도시 조성 등도 공약집에 명시했다.

새로운 충남의 시대를 열어갈 충남도청 이전 문제도 순항이 예상된다. 박 당선인은 충남도청 이전 소재지 지원을 각각 약속했다.

또 동서5축(보령~울진)고속도로 건설 추진을 공약했다. 이 사업이 본격화되면 지역 경제 활성화에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세종시 공약으로는 구체적인 방안을 내놓지 않았다. 다만 세종시를 명품도시로 건설하기 위해 세종시 발전을 위한 법령 개정과 추가 발전 방안 등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지난 참여정부 이후 충청권 현안 1순위를 지켜온 세종시 건설의 경우 박 당선인의 대선 승리로 자족기능 확충에 무게가 실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

박 당선인은 세종시 자족기능 확충 방안으로 △과학벨트 기능지구 활성화 △민간기업 투자 유치와 산업단지 조성 △충청권 철도·광역 도로망 확충 등을 내세우고 있다. 새 정부가 출범한 후 이를 위한 구체적 사업이 본격화될 가능성이 크다.

다만 박 당선인의 지역 공약집에 서해안 유류사고 대책이 빠져있다는 점은 향후 지역 정치권이 초당적인 협력을 통해 해결해야 할 과제로 꼽힌다.

사고 발생 5년이 지나도록 배·보상 등이 해결되지 않아 지역민이 곤경에 처해 있는 상황이다. 이 문제에 대한 명확한 해법 제시가 없어 추후 정부 지원 등에서 난항을 겪을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서해안 유류사고 해결이 박 당선인의 11대 공약에 포함돼 있고, 자당 의원들이 주축이 돼 국회 내 특위를 운영하고 있는 만큼 유류사고 배·보상 문제 등 해결을 위한 박 당선인의 의지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