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타임즈 선정 2012년 10대뉴스
충청타임즈 선정 2012년 10대뉴스
  • 충청타임즈 기자
  • 승인 2012.12.30 2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

2012년은 대선과 총선이라는 국가의 대사가 치러지면서 많은 변화를 보여준 한해였다. 정치분야에서의 변화는 물론 장기적인 경기침체에 따른 주름살 잡힌 서민생활, 대형마트의 지역경제 잠식 등으로 지역경제와 서민경제가 어려움을 겪었다. 크고 작은 지역현안도 희비가 엇갈린 해였다. 청주·청원통합 외에는 눈에 띨만한 큰 이슈가 없었던 한 해 동안 160만 충북도민에 관심을 끌었던 뉴스들을 모아봤다.

◇ 1 충북 경제자유구역 추가 후보지 선정

충북경제자유구역 지정이 해를 넘기기는 했지만 막바지에 와 있다. 지식경제부 경자구역위원회는 지난 9월말 충북도가 제출한 경자구역개발 계획안을 원안대로 심의 의결하고 충북을 경자구역 ‘추가 후보지’로 선정했다. 이어 국토해양부가 조건부 승인하면서 경자구역위원회의 본지정만 남겨놓고 있다. 내년 1월 본지정이 예상되는 가운데 충북의 바이오산업을 위한 외자유치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 2 청주·청원 66년만에 화합… '통합시' 출범 

청주시와 청원군이 6월27일 주민투표로 행정구역 통합을 결정했다. 1946년 분리됐던 청주와 청원이 66년만에 합친 것이다. 주민투표 결과 전체 투표인 12만240명 가운데 4만4191명(투표율 36.75%)이 참여했다. 찬성은 78.6%(3만4725표), 반대는 20.8%(9212표), 무효는 5.7%(254표)로 기록됐다. 청주·청원 통합은 1994년, 2005년, 2010년 3차례에 걸쳐 시도된 끝에 올해 주민투표에서 통과됐다. 통합청주시는 2년 동안의 준비과정을 거쳐 2014년 7월1일 출범할 예정이다.

◇ 3 청주롯데아울렛 시유지 토지수용권 논란

청주롯데아울렛이 들어선 청주시 흥덕구 비하동 유통지구의 시유지 토지수용권 부여 적법성 논란이 일었다. 사업시행자인 리츠산업은 8월 비하동의 시유지에 대한 토지수용재결을 지방토지수용위원회에 신청했다. 불법사용 중인 토지에 대한 토지수용 재결신청 논란이 일자 지방토지수용위원회는 재결을 보류했으나 10월 열린 회의에서 수용했다. 시는 지방토지수용위원회의 재결 결정에 불복하고 중앙토지수용위원회에 이의를 신청했다.

◇ 4 4·11총선·18대 대선 '새누리당' 압승 

새누리당이 충북에서 지방선거에 이어 대통령선거에서도 압승을 거뒀다. 4.11총선에서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이 치열한 접전을 펼친 결과 새누리당 5석, 민주통합당이 3석을 얻었다. 18대 총선 당시 2대 6의 여야지역구 의석수가 역전된 것이다. 18대 대선에서도 민주통합당이 새누리당에 패했다. 충북에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는 56.2%(51만8442표),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는 12.9%포인트 낮은 43.3%(39만8907표)를 얻었다.



◇ 5 청원군 수질총량오염제 위반 … 개발제한

청원군이 수질오염총량제 위반으로 개발이 제한됐다. 군은 환경부의 1단계 수질오염총량제를 위반해 개발이 제한되자 과도한 수질기준 완화를 요구하는 한편 오염원 줄이기에 총력을 기울였다. 특히 대청호 물을 유입시키는 무심천 환경유지용수 사업에 대한 실효성 논란도 빚었다. 오염원 절감노력으로 일부 유역의 초과부하량을 해소하면서 지난 26일 개발사업 제한이 해제됐다. 2단계 수질오염총량제의 수질기준을 맞추기 위한 시설투자 등이 과제로 남았다.

◇ 6 충북적십자사 회장 선출 놓고 道와 갈등

대한적십자사 충북지사와 충북도 사이의 미묘한 갈등이 파생되면서 논란이 많았다. 지난 8월 충북적십자사가 28대 회장 선출에서 관행처럼 이어오던 도지사 추천을 배제하고 이례적으로 경선을 치러 성영용 회장을 선출하면서 충북도와 적십자사간의 갈등이 시작됐다. 급기야 충북도는 물론 청주시가 충북적십자사 당연직 상임위원직을 고사하면서 갈등은 깊어졌고 좀처럼 해결될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 7 유통업계 최대 화두 '대형마트 영업규제'

올해 유통업계의 최대 화두는 ‘대형마트 영업규제’ 논란이었다. 지난 2월 전라북도 전주시의회가 전국 최초로 대형마트와 SSM영업시간 제한 및 강제휴무를 지정할 수 있도록 하는 조례를 만들면서 촉발됐다. 4·11 총선을 앞두고 정부가 대형마트의 의무 휴업과 영업시간 제한을 골자로 한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을 적용하면서 대·중소유통 업계간 갈등이 고조됐다. 대형유통업체 측과 중소상인들의 서로다른 입장을 강조하면서 양측이 첨예하게 대립했다.

◇ 8 충북 경부역전마라톤 7연패 위업 달성

충북이 제58회 부산~서울대역전경주대회(경부역전마라톤)에서 대회 7연패 위업을 달성했다. 충북은 김성은이 5개 소구간에 출전해 4개 소구간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모든 선수들이 고른 기량을 보이며 합계 28시간8분37초를 기록, 2위 서울에 10분 이상 앞서며 종합우승을 차지했다. 특히 충북은 서울과 경기의 강력한 도전에도 불구, 대회 첫 날부터 단 한 번도 선두자리를 내주지 않는 등 압도적인 경기력을 선보였다. 이로써 충북은 경부역전마라톤에서 총 17차례의 종합우승을 달성해 중·장거리 육상강팀의 위상을 떨쳤다.

◇ 9 충주시 2017년 전국체전 유치 성공

2016년 전국체전 유치전에서 충남 아산시에 밀려 고배를 마셨던 충주시가 2017년 전국체전 유치에 성공했다. 충주는 대한체육회의 제98회 전국체전 유치신청에 단독으로 신청서를 내 2017년 전국체전 개최지로 확정됐다. 충주의 단독신청에는 충북체육회가 당초 충주와 함께 치열한 유치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됐던 경북, 전남, 부산, 전북 등을 상대로 한 적극적인 설명과 설득에 나섰다.

◇ 10 LG화학 청주공장 폭발사고 11명 사상

지난 8월23일 LG화학 청주공장에서 발생한 폭발사고로 모두 11명이 전신화상을 입고 이 가운데 8명이 숨졌다. 당시 이들은 OLED 생산 공정에서 사용한 일사다이옥산 폐용매를 드럼통에 옮기는 작업을 하고 있었다. 2개월여에 걸친 경찰 수사결과 ‘OLED생산공장’에서 기존 설계·시공대로 공정을 이행하지 않다가 사고 피해를 키운 ‘인재’로 밝혀졌다. 결국 공장 관계자 1명이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로 구속됐고 사고 이후 공장 가동이 멈추는 등 회사와 근로자, 지역사회에 큰 상처를 남긴 사건이었다.

◈ 대전·충남

2012년 대전·충남은 역사의 한 획을 긋는 해였다. 세종시가 출범하고 중앙부처가 이전하면서 중부권 시대를 열었다. 충남도청이 내포시대를 개막하면서 새 역사의 장을 펼치는 등 국가적 대역사가 이루어졌다. 지역경제가 국제적 장기불황의 직격탄을 맞았고, 스포츠도 여러 가지로 이목을 집중시켰다. 중부권의 새 시대 역사의 장이 열린 한 해를 흔들어놓았던 뉴스를 되짚어본다.

◇ 1 새누리당과 합당 … 선진통일당 역사속으로

충청권 맹주임을 자처하던 선진통일당(옛 자유선진당)이 새누리당과 합당하면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지난 4월 실시된 19대 총선에서 겨우 5석을 얻는데 그친 선진당은 지역 정당 재건을 위해 절치부심 했다. 이후 18대 대선을 앞두고 결국 독자적 대선 후보를 내세우지 못한채 지난 10월 25일 새누리당과 합당했다. 당시 새누리당은 이인제 전 선진당 대표를 중앙선거대책위 공동선대위원장, 성완종 전 원내대표를 선대위 부위원장에 임명하는 등 대거 기용했다.

◇ 2 충남도청 80년 대전시대 마감 '내포시대'

충남도청이 올해로 80년 대전시대를 마감하고 내포시대를 열었다. 충남도는 지난 28일 도청 이전을 완료한 뒤 오는 2013년 1월 2일 홍성·예산 일원의 내포신도시 도청 신청사에서 시무식과 함께 공식 업무에 들어간다. 지난 2009년 6월 착공된 내포신도시는 홍성군 홍북면·예산군 삽교읍 일원 995만㎡에 2020년까지 인구 10만명(3만8500가구) 수용 규모로 조성된다. 대전 소재 도(道) 단위 기관·단체 121개가 차례로 입주한다.

◇ 3 세종특별시 출범… 2014년까지 부처 이전

세종특별자치시가 우여곡절 끝에 지난 7월 1일 정식 출범하고 세종시 시대를 활짝 열었다. 충남 연기군과 공주시, 충북 청원군 일부 지역을 합쳐 탄생한 세종시는 9월 국무총리실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국토해양부, 농림수산식품부, 기획재정부 등 1단계 부처 이전을 완료하고 오는 2014년까지 9부2처2청 등 36개 중앙행정기관과 1만452명이 세종시에 둥지를 틀게 된다. 세종시 시대 개막은 80% 이상 서울과 수도권에 집중돼 있는 국가기능의 분산으로 국토 균형 발전을 가속화하고 인구의 절반이 밀집된 수도권의 인구 과밀화 해소도 기대하고 있다.

◇ 4 프로구단 축구에서 배구까지 승부조작 파문

지난해 프로축구에서 시작된 승부조작의 그림자가 올 들어 프로야구와 배구에까지 이어지면서 적잖은 충격을 줬다. 대전시티즌과 삼성화재블루팡스 등 대전을 연고로 하는 프로팀들도 승부조작 사건에 연루되며 한 선수가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도 하는 등 큰 홍역을 치렀다. 이에 대전시티즌 구단주인 염홍철 대전시장이 사태해결을 위해 나서기도 했다.

◇ 5 류현진, LA다저스와 계약 메이저리그 진출

‘괴물’ 류현진(25)이 LA다저스와 계약하며 마침내 꿈에 그리던 메이저리그 무대에 진출했다. 한국 프로야구 선수로는 최초로 메이저리그 직행에 성공한 류현진은 포스팅시스템을 통해 LA다저스와 계약하며 총 6000만 달러가 넘는 초대형 계약(포스팅금액 2573만 7737달러 33센트, 6년계약 연봉총액 3600만 달러)을 체결했다. 류현진의 메이저리그 진출을 위해 통 큰 결정을 내렸던 한화는 약 280억원에 달하는 포스팅금액을 챙기게 됐다.

◇ 6 과학계 반발… 롯데테마파크 조성사업 논란

대전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사업으로 야심차게 추진했던 롯데테마파크 조성사업은 지역 시민단체와 과학계의 반발에 부딪혀 논란에 휩싸였다. 당초 시가 판매시설을 두지 않겠다고 했다가 문화수익시설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종합쇼핑몰을 입점시키고자 하는 움직임이 포착됐기 때문이다. 관광객 유치 등 지역발전에 대한 마음은 같았지만 그 추진과정에서 이견이 발생하면서 롯데테마파크 조성사업은 지역사회에 또다른 갈등을 낳았다.

◇ 7 늑장공사·비싼 입장료… 대전아쿠아월드 폐장

세계 최초 동굴형 수족관을 표방했던 대전아쿠아월드는 개장 1년도 채우지 못하고 문을 닫았다. 당초 늑장공사와 돌고래 반입 지연 등으로 초기부터 말이 많았던 대전아쿠아월드는 개장 뒤에도 교통난, 고분양가, 높은 입장료 등으로 조용할 날이 없었다. 결국 28일에는 대전지방검찰청이 사기분양 등 혐의로 7명을 무더기 기소하면서 대전아쿠아월드 정상화는 요원하게 됐다.

◇ 8 대전교육의 숙원 '과학영재학교' 유치 확정

지난 7월 대전교육의 오랜 숙원이었던 과학영재학교 유치가 확정됐다. 기존에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 서울과학고, 경기과학고, 대구과학고 등 전국에서 4곳 뿐이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7월 24일 대전과학고와 광주과학고 2곳을 과학영재학교로 추가 지정했고, 오는 2014년 3월부터 전환될 예정이다. 과학영재학교는 영재교육진흥법에 따라 교과부장관이 정하는 것으로 무학년제 운영이 가능하고 교원 임용 등의 측면에서도 자율권이 주어진다.

◇ 9 대전 장애여성 보복 살인사건 용의자 검거

이달 초 대전에서 발생한 장애여성 보복 살인사건은 지역 뿐만 아니라 전국을 충격에 빠뜨렸다. 피의자 성모씨(61)는 지난 4일 대전 서구 용문동에서 지체장애 1급 30대 여성은 흉기로 잔혹하게 살해하고 8일 충북 옥천에서 경찰에 붙잡혔다.이번 사건으로 경찰은 물론 성씨의 처벌 수위를 결정했던 사법부를 향한 비난 여론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 10 과학벨트 거점지구 지정… 부지매입 논란

과학비즈니스벨트의 거점지구에 대전이, 기능지구에 세종시, 충북 오송, 충남 천안시가 지정됐다. 과학벨트 지정에 따른 지역발전 기대감이 높았지만 부지매입비 부담 논란이 불거졌다. 김황식 국무총리는 국회예결위에서 과학벨트 부지매입비가 중앙정부와 지자체간 합의가 안되면 사업추진 지연이 불가피하며 국회 예산심의 과정에서 여야가 합의해 부지매입 예산을 배정하더라도 정부 입장과 다르기 때문에 동의여부는 신중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혀 지역민들의 거센 반발을 샀다. 대전시와 지역 정치권은 국비로 충당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정부와 맞서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