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설
사 설
  • 충청타임즈 기자
  • 승인 2006.08.07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 대통령의 후속인사를 주목한다

참여정부의 핵심실세인 김병준교육부총리의 퇴진으로 노무현 대통령의 후속인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노 대통령은 지난주 말까지 휴가였다. 따라서 노 대통령은 이번 주 초 김부총리의 사표를 수리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번 주 중으로 새 교육부총리와 공석중인 법무부장관 후속인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지금으로써는 새 교육부총리에 대한 하마평은 없다. 다만, 신임 법무부장관에 문재인 전청와대 민정수석이 거론 되고 있다.

물론 노 대통령이 문 전수석을 법무장관에 임명하겠다고 공식 발표한 바는 없다. 그러나 김근태 열린우리당 의장은 개인적으로 훌륭하나 국민이 적합하게 보지 않는다며 반대 의견을 내놨다. 한나라당 등 야당들도 문재인 법무장관 카드는 전형적 코드인사라며 반대의견을 분명히 하고 있다. 그런 면에서 볼 때 노 대통령은 생각하고 실천을 해야 할 것이 있다. 노 대통령은 취임 초 교육부장관은 임기를 같이 하겠다고 했다. 국민이 다 아는 사실이다. 그러나 노 대통령의 말과 달리 참여정부의 교육부총리 재임기간은 평균 8개월 뿐이다. 모두가 도덕성과 능력에 문제가 있어 조기 낙마를 했다. 한마디로 인사에 문제가 있었던 것이다. 여론을 무시한 채 내 사람 챙기기를 한 것이 원인이 됐다. 물론 인사권은 대통령에게 있다. 청와대의 시각대로 인사권이 흔들리면 마무리 국정이 흔들릴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인사 실패를 본 우리는 인사권 존중만 요구해서는 안된다고 본다.

결론부터 말하면 이번 인사만큼은 고집을 버리고 널리 여론을 수렴, 인선했으면 한다. 정치적 반대진영 의견도 수렴 반영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바라건데 교육부총리 인선 만큼은 정치적 코드에서 배제해야 한다. 국가 장래와 수요자 입장에서 사심 없이 일 할 수 있는 인물을 뽑아야 한다. 교육 갈등을 조정할 수 있는 합리적 인품과 능력을 갖춘 인물, 책잡힐 일이 없는 도덕성을 갖춘 인물 원칙을 존중하는 그런 인물을 골라야 할 것이다. 어쨌든 인사파동은 김 부총리로 끝내야 한다. 따라서 이번 인사만큼은 국민에 실망을 주는 인사가 아니라 희망을 주는 인사가 꼭 이루어졌으면 한다.

인사가 만사(萬事)가 되어야지 망사(亡事)가 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