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설
사 설
  • 충청타임즈 기자
  • 승인 2006.08.04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후유증 씻고 합심협력해야
대전시교육감 재선거 결선투표를 끝으로 교육위원과 교육감선출 등 선거지역 교육자치선거가 막을 내렸다. 대전시교육감 결선투표에선 공주교대 교수인 김신호씨가 압도적인 표차로 당선됐다.

이제는 선거과정에서 있었던 갈등과 앙금을 깨끗이 씻고 화합 속에 대전교육계를 정상화하고 대전교육 발전을 위해 매진해야 할 일만 남아 있다. 그러나 이제 선거가 끝나 홀가분함 속에 지역교육에 희망적 기대를 가질만 하지만 뒤끝의 개운함이 느껴지지 않는다는데 문제가 있다.

대전시교육감은 임기만료에 의한 정상적인 선거가 아니라 전임교육감이 불미스럽게 도중하차한 뒤를 이어 치러진 선거이기 때문에 출마자나 유권자 모두의 마음이 무거울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누구나 이번 선거에서만은 지난번 선거와 같은 불행한 사태를 겪지 말아야 한다는 마음을 다졌었다. 그러나 이 같은 다짐이 만족할 만큼 현실에 반영됐다고 보기는 어렵다. 이번에도 깨끗하고 공명정대한 선거가 이뤄졌다고 볼 수 없기 때문이다.

현재 지난 선거운동과정에서 일부 후보자 측이 교육위원들에게 금품을 제공하거나 음식을 대접하는 등의 불법행위를 했다는 혐의로 여러 건이 검찰에 고발돼 있다. 또 휴대전화를 이용해 특정후보의 지지를 당부하거나 비방하는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등의 불법사례가 있었다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기도 했다. 결선투표에 임박해서는 특정후보가 사퇴했다는 헛소문이 퍼져 혼란을 격기도 했다. 또 투표당일에도 특정후보가 선거법위반으로 구속될 것이라느니 투표를 하나마나 무효라고 기권을 유도하는 휴대전화로 문자메시지를 통해 유권자들에게 보내는 일들이 벌어졌다.

결국 이번 교육감선거도 과거의 선거와 같은 심각한 후유증을 겪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지울 수 없다. 만약 다시 대전교육계가 선거후유증에 시달리게 된다면 헤어나기 힘든 혼란을 겪게 될 것이다.

잘못이 있다면 처벌을 받아 마땅하다. 그러나 이제 선거는 끝났다. 당선자는 낙선자에게 관용을 베풀고 낙선자는 결과에 깨끗이 승복, 선거 후유증을 최소화하면서 화합분위기 속에 대전 교육발전을 위해 합심, 협력해가야 할 것이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