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장 불신 키우는 진천군·군의회
화장장 불신 키우는 진천군·군의회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2.11.14 2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구일언
“화장장 운영에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인구 70~80만이 되기 전까지는 화장장 설치를 늦추라는 것이지 하지 말라는 것은 아니다.” 

14일 진천군의회 한 의원이 화장 장려금 지원 조례(안)를 발의한 배경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답한 말이다. 

진천군의원들이 군이 추진하고 있는 장례종합타운 조성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화장장을 운영하고 있는 인근 지자체를 둘러보고 검토한 뒤 내린 결론으로 보인다.

경제적 효과를 따져 보더라도 당분간은 화장장을 운영하기 보다는 화장 장려금을 지원하는 편인 낫다는 뜻으로 받아 들여진다.

군 재정 등을 감안해 장기적 사업으로 추진해도 늦지 않다는 얘기도 다분히 타당성이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인구가 7만도 안되는 진천군에서 70만~80만이 될 때까지 기다리라는 것은 하지 말라는 것과 같다. 

문제는 진천군이 화장장을 갖춘 장례종합타운을 조성하기 위해 땅 매입할 때까지 군의회는 무엇을 하고 있었느냐는 것이다. 

진천군은 장례종합타운을 조성하기 위해 2006년에 계획을 수립한 뒤 매년 조금씩 땅을 매입하기 시작해 올초 부지를 모두 확보했다. 여기에 투입된 예산만 33억원이다. 

군은 땅을 매입하기 위해 군의회로부터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을 승인 받았다. 땅을 사도 좋다는 얘기다. 

그런데 지금와서 화장장은 짓지 말고 자연장을 먼저 조성한 뒤 수요가 있을 때까지 보류하라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 

애초 적절한 사업인지를 검토해 타당성이 없다고 판단됐다면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부터 승인하지 말았어야 했다. 화장장이 이 사업에 포함되는지 여부도 당연히 따졌어야 했다. 

무엇보다 화장 장려금 지원 조례(안)를 발의한 시점도 좋지 않다. 

군이 장례종합타운 조성의 찬·반 여부를 묻는 주민설문조사를 진행 중이고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조례 발의 의도에 곱지않은 시선을 받는 이유다. 

이 과정에서 미리 주민의견 수렴과 도시계획시설 결정 등을 하지 않고 토지부터 매입한 군도 비난을 면키는 어렵다.

사업 추진과정에서 행정력에 한계를 드러낸 군과 부지매입을 승인해 놓고 핵심인 화장장은 짓지 말라는 이중적 행태를 보인 군의회가 사업에 반대하고 있는 주민을 어떻게 설득해 이 문제를 풀어나갈지 주목되는 대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