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문예회관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문예회관
  • 정일봉 <청주시문화예술체육회관 문예담당>
  • 승인 2012.11.14 2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정일봉 <청주시문화예술체육회관 문예담당>

1990년대부터 진행된 ‘문화민주화운동’과 ‘문화발전 10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중앙정부 및 각 지자체는 물론 재계의 투자로 이루어진 많은 문화예술단체들이 설립되는 한편 정부에서는 개별 지자체당 1관씩 248관의 문예회관을 확충한다는 목표아래 1997년부터 지역주민의 문화향유권 신장과 지방 문화예술인의 창작활동 공간 제공을 위해 지방문예회관 건립비를 개소당 20억 한도 내에서 연차별로 건립비의 일부를 지원하고 있다. 이는 2011년까지 광역 및 기초지자체별 1개관 설립을 목표로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최근의 건립과 운영 경향을 보면 지역주민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복합문화공간(공연장, 문화의집, 독서실, 체육시설, 정보화교육 등)으로 건립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다. 운영에 있어 지역여건에 맞는 자체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용자 중심의 복지 문화공간으로 발전하고 있다. 올해로 17돌을 맞이하는 우리 청주예술의전당도 연간 공연 횟수가 400여건, 전시 200여건 이상으로 지역민의 문화 향수를 달래주고 있다.

문예회관은 관에서 건립한 공립문화시설이다. 또한 문예회관은 공연장을 중심으로 하는 복합적 성격의 문화예술시설이다. 각 지역에서 공연예술을 중심으로 전시·교육·정보 등 다양한 분야의 문화향수와 창조활동을 활성화하는 거점 공간으로서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문예회관은 지역문화 창조의 거점 공간이 되는 지역문화시설이다. 정부는 지역 주민의 문화 향수권 신장 및 지방예술인들의 창작활동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문예회관을 건립하였다. 그러므로 문예회관은 지역주민에게 문화향수 기회를 제공함은 물론 문화예술 창조활동의 장을 제공하여 지역문화를 창조하는 거점 공간으로서의 성격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문예회관은 지역의 문화발전과 주민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복합문화공간으로서 지역 문화 환경을 발전시키고, 개개인의 문화수준을 향상시키며, 단순한 문화지식의 향상이 아닌 문화예술을 감상하고 체험할 수 있게 하는 장이다. 문예회관의 기능으로는 예술향수 기능으로 전국적 수준의 우수한 예술문화를 각 지역에 고르게 보급하는 문화확산의 기능을 가지고 전국 문예회관 연합회의 네트워킹을 통해 서울에 집중된 우수 공연 프로그램을 확산하고 경제수준에 비해 상대적으로 문화적 향수 기회가 적은 지역주민들에게 문화예술 향유의 기회를 확대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예술창조기능도 중요하다. 지역의 예술창조활동을 지원하여 단순히 중앙과 지방의 문화적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지방문예회관에 프로그램을 공급하는 것 외에 지방문예회관의 프로그램 기획력 및 무대기술 수준 향상을 도모함은 물론 새로운 문화창조 거점으로서의 기능을 갖는다. 대도시에 비해 문화기반시설이 열악한 지방의 경우 공연장, 전시장 등을 갖추고 공연과 전시 등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문예회관의 역할이 크며 이에 따른 건립의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아무튼 지방 문예회관의 가장 큰 역할 중 하나는 지역민의 문화향수 기회 확대에 기여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문화의 공급자인 문예회관이 수요자인 지역민이 가까운 곳에서 문화적 혜택을 다양하게 누릴 수 있도록 하여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 청주 예술의 전당도 지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문예회관으로 발전시키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