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설
사 설
  • 충청타임즈 기자
  • 승인 2006.08.01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항산단개발 조속 결론내야
최근 17년간 표류해온 장항국가산업단지개발을 둘러싸고 다시 찬반논란이 벌어져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 전국사무처장단과 서천군어민회장, 비인어촌계장, 서천군 김양식협회회장 등 50여명은 장항산단조성을 반대하는 성명을 냈다. 반면 장항국가산단 조기착공추진위와 서천군 관내 사회단체장 20여명은 장항산단의 조기착공을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장항산단은 장항과 군산 앞바다를 메워 국내 최대규모의 산업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 하에 89년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됐다. 이후 여러 번의 수정을 거치면서 장항산단은 445만평에 사업비로 1조 3000여억원이 확정됐다. 그러나 어찌된 일인지 정부는 장항쪽을 제처놓은 채 군산쪽 위주로 모든 개발사업을 벌여왔다. 현재 600여만평의 산업기지가 조성돼 140여업체가 입주해 있다. 그러나 장항쪽엔 어업보상만 이뤄진 채 단 한 평의 산업단지도 조성하지 못했다.

장항산단의 착공이 지연되는 이유는 환경문제다. 해양수산부는 보완된 환경 영향평가서를 여러 차례 제출했지만 계속 부정적 입장을 보여 왔다 개펄을 보존해야 하고 세계적 보호종인 검은 머리 물떼새의 서식처를 살려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충남도와 서천군은 표면적 이유가 환경일 뿐 중앙정부가 호남위주의 정책을 펴왔기 때문에 장항쪽이 소외됐다고 여기고 있다.

이같이 장항쪽 개발이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서천군민들이 전국적인 환경단체와 연합해 장항산단 조성을 반대하고 나섰다. 그러나 충남도와 서천군의 입장은 그동안 장항 쪽이 소외돼 온 것은 정부가 호남위주의 편향된 정책을 펴왔기 때문이라며 조만간 착공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것이다. 장항산단이 소외돼온 원인이 어디에 있던 환경문제도 가볍게 넘길 사안이 아니다. 또한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산단이 개발돼야 한다는 주장도 무시할 수 없다. 그러나 산단 개발을 싸고 지역민이 갈려 대립양상을 보이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 하루 빨리 합리적 방향을 찾아 단합된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다. 또한 정부도 좀더 면밀한 환경평가를 거쳐 조속한 시일 내에 결론을 내려야 한다. 어정쩡하게 끌고 가며 지역민의 갈등을 키워선 안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