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볍게 톡톡 두피 마사지 탈모의 계절 가을 극복하자
가볍게 톡톡 두피 마사지 탈모의 계절 가을 극복하자
  • 충청타임즈 기자
  • 승인 2012.11.06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사지로 혈액순환·모발 영양공급 효과
가을이 되면 탈모 환자들의 고민은 커진다. 가을철 왕성하게 분비되는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은 공포 그 자체이다. 테스토스테론은 모발 성장을 돕는 반면 모발의 성장기간을 단축시키고 연모화를 촉진해 탈모를 부추기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 남성호르몬은 수염을 자라게 하지만 두피에서는 반대로 탈모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탈모는 남성 전유물로 알았던 과거와는 달리 25%나 되는 많은 여성들도 탈모로 인해 고통받고 있다는 통계자료가 있다. 또한 탈모하면 40~50대 남성의 노화현상이라 여겨왔지만 요즘은 20~30대 탈모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렇듯 젊은 층의 탈모가 증가하는 현상은 스트레스의 증가와 식생활 변화에 따른 각종 호르몬 분비의 이상이 야기되기 때문이다. 또한 여성 탈모의 경우는 다이어트에 대한 무리한 시도와 스트레스로 인한 영양부족 상태가 심각하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원형탈모증은 다양한 크기의 원형 또는 타원형의 탈모반(모발이 소실되어 점처럼 보이는 것)이 발생하는 점이 특징적이다. 주로 머리에 발생하며, 드물게 수염, 눈썹이나 속눈썹에도 생길 수 있고 증상 부위가 확대되면서 큰 탈모반이 형성되기도 한다. 머리카락 전체가 빠지면 온머리 탈모증(전두 탈모증), 전신의 털이 빠지면 전신 탈모증이라 구분한다.

원형 탈모반은 치료가 잘 되지만 재발하는 경우도 있고, 온머리 탈모증(전두 탈모증)이나 전신 탈모증의 경우에는 치료가 쉽지 않다. 

탈모가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대인관계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사람들은 대인관계에 있어서 위축되고 두려워하나, 오히려 자신이 탈모를 겪고 있다는 사실을 숨기기 보다는 탈모를 인정하여 자신의 조건과 처지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탈모를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탈모에 효과가 좋은 두피마사지에 대해 살펴보자.

매일 두손의 손가락 끝을 사용하여 수 분간씩 두피마사지를 하게 되면 모근의 세포분열을 촉진시켜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모발에 영양공급이 촉진되므로 두피 건강은 물론이고 탈모 예방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손가락 끝으로 두피 전체를 골고루 꾹꾹 눌러주며 돌리듯이 두피마사지 한다.

※ 탈모예방 두피 마사지 방법

1. 가운데 가르마 부분을 네 손가락으로 가볍게 누른 다음, 번갈아 가면서 좌우로 2~3회 누른다.

2. 손가락 끝으로 가볍게 두피를 누르며, 가장자리~머리중심부~후두부로 옮겨간다(동작을 약 6회 반복)

3. 손가락을 통과시키듯 10회 정도 머리를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린다.

4. 양쪽 관자놀이를 엄지 손가락으로 누르면서 2cm씩 가장자리를 따라 중심부까지 지압한다.

5. 손가락 끝으로 머리 전체를 가볍게 감싸듯 두드리면서 두피의 긴장을 풀어준다.

6. 머리카락 전체를 잡아 당기듯 끌어 올린 후 서서히 내리면서 두피를 자연스런 상태로 되게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