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질 건조증과 발효한약
갱년기 질 건조증과 발효한약
  • 천용민 <청주 자인한의원 원장>
  • 승인 2012.09.10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칼럼
아마효소 보조 복용…갱년기·요실금 효과적

천용민 <청주 자인한의원 원장>

"원장님 덕에 다시 젊어져서 고맙습니다. 폐경 후 갱년기증후군과 질 건조증으로 고생했는데 증상이 호전됐습니다."

갱년기증후군이 발효한약 복용으로 치유 됐고, 보조적으로 발효아마효소를 복용해 질 건조증이 개선된 것이다. 질 건조증은 원래 갱년기 여성에게 주로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었으나, 최근에는 20~30대 젊은 여성층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갱년기이상의 여성은 과반수가 질 건조증에 해당된다.

성교통이라고도 하는 질 건조증(위축성 질염)에 대해 알아보자.

질 건조증의 가장 큰 원인은 폐경기 이후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의 저하이다. 따라서 갱년기 이후의 여성들이 질 건조증을 많이 앓는다.

육아문제 집안 일 등으로 인한 과도한 스트레스, 생리주기변화 등으로도 질 건조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스트레스나 피임약, 피로 등에 의해서 질건조증이 생길수 있다.

젊은 나이에서 일시적으로 질 건조증이 오는 이유로는 호르몬의 영향보다는 월경후, 약물, 출산후, 모유수유 등이 흔한 이유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단순한 질 건조증이 아니라 외음부의 염증 혹은 전정염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를 고려한 치료를 해야 한다.

질세척이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

질 속의 환경은 젖산균에 의해 균형을 이뤄야하는데 잦은 질 세척은 오히려 질염을 발생시킬 수 있다.

증상으로는 성관계시 통증을 들수 있다. 애액 없이 성관계를 하게 되므로 통증이 커지게 된다. 생식기가 따끔거리거나, 성욕이 떨어지기도 한다. 수명이 짧던 시기의 건조증은 당연한 현상이었고 치료의 대상이 아니었으나, 수명연장과 성생활의 연장측면에서 질 건조증의 치료는 삶의 질을 높여주는 중요한 증상이 됐다.

질 건조증에 좋은 음식을 살펴보면 젊은 여성의 질 건조증 원인을 가늠할수 있다.

산성음식물(패스트후드 육류 가공식품 등) 일변도의 식습관은 대장과 자궁 질의 환경이 오염을 가져오고, 질혈류량 감소, 호르몬 감소, 신경전달 장애로 인한 질 건조증을 일으키게 된다. 질 건조증에 좋은 음식은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호르몬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좋다.

콩(청국장 된장)에는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호르몬이 있기 때문에 질 건조증과 함께 유방암이나 갱년기 예방에도 좋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간 견과류도 여성의 질 건조에 좋다. 호두, 땅콩, 잣, 아몬드 등이 있다.

시금치도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등의 함량이 매우 뛰어난 항산화제로 질 건조증에 좋다.

알칼리음식인 채소나 과일도 도움이 된다.

질건조증 예방법으로는 첫째,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피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유발물질은 세제와 화장품에 흔한 방향제와 염료이다.

둘째, 인공첨가물이 없는 천연비누의 사용이다. 여성의 질내에는 무균적인 상태가 아니라 산도를 4.0~4.5로 유지하면서 생물학적으로 적상적인 박테리아를 조절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본원에서는 천연 발효 한방비누의 사용과 선옥수(질세정제)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셋째, 성적으로 흥분되었을 때 질의 분비가 잘 일어나므로 부부 성관계를 지속적으로 가져 분비물을 생성하는 것이 좋다.

본원에서는 질 건조증의 증상을 포함한 갱년기증후군의 치료에 발효아마효소와 발효한약(아마효소함유)을 활용한다.

아마효소는 갱년기증상인 안면홍조, 가슴두근거림, 골다공증, 요실금, 오줌소태, 질 건조증에 효과적이다.

아마인에 함유된 리그난은 결핍된 에스트로겐의 역할을 보충해 여성갱년기에 우수한 효과를 나타낸다.

폐경기 질 건조증의 극복을 위한 또 하나의 치료약물로는 백하수오 효소가 있다.

백수오, 당귀, 자초 등 우리나라 전통 한약재를 발효해 만든 백수오 발효 효소는 폐경기 증후군 증상 개선에 효과를 나타낸다.

특히 발효아마효소는 식이섬유함량이 채소나 과일보다 높고, 오메가3 함량은 등푸른 생선의 6~7배나 된다. 불포화지방산인 감마레놀렌산도 풍부하며, 식물성 여성호르몬 함량은 콩의 1600배, 석류의 2700배나 된다.

당뇨수치저하, 강혈압, 강콜레스테롤 작용이 있어 심혈관질환예방과 항암 효과도 뛰어난 식물성기름중 가장 휼륭한 효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