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설
사 설
  • 충청타임즈 기자
  • 승인 2006.07.21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 이산가족상봉 중단 즉각 철회해야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 사업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8·15 이산가족 특별화상 상봉 및 금강산 면회소 건설도 중단하겠다고 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최근 부산에서 열린 9차 장관급 회담에서 쌀 50만톤과 비료 10만톤의 지원을 거부했기 때문이란 것이다. 참으로 실망스럽기 그지없다.

북한의 이 같은 결정은 평소 인도주의를 내세워온 자신들의 주장과도 배치되는 것으로 이산가족 상봉을 무기화 하겠다는 것 밖에 안된다. 이산가족 상봉은 냉전이 빚어낸 민족의 아픔으로 남북 모두가 절실한 사안이다. 그런데 북한은 그런 인도주의 차원의 이산가족 상봉을 중단시켜 무슨 득을 보자는 것인지 참으로 안타깝다.

정작 다량의 미사일을 발사해 한반도 안보상황을 위태롭게 하고 주변국들을 긴장시키면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조치까지 맞이한 장본인이 그래도 된다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우리 정부는 북측이 미사일 시험발사 움직임이 감지되자마자 강력한 우려와 경고를 보내면서 미사일 발사를 강행하면 추가적 대북지원은 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었다. 그럼에도 북한은 미사일 발사를 강행해 놓고 우리보고 인도적 차원의 쌀과 비료 지원을 거부 했다고 비난 하면서 이산가족 상봉 사업을 중단키로 선언한 것은 어불성설이다. 그 동안 우리 정부는 국내외적으로 온갖 비난을 받으면서도 북측에 많은 지원을 한 것을 북한 자신들도 알 것이다.

물론 지원은 핵무기와 미사일 등 대량 살상무기 개발을 중단시키고 북한 정권의 변화를 가져 오기 위해서였다.

그런데 그런 우리 정부의 기대를 이번 미사일 발사 강행으로 무참히 짓밟았다. 그래놓고 우리의 쌀과 비료지원 거부를 미국과 일본에 동족사이의 인도주의적 사업을 팔아먹었다고 운운하며 비난하고 있으니, 더 이상 기대해서는 안되겠다. 정작 비난 받아야할 쪽은 이산가족 상봉 같은 인도주의적 사업을 감정적 보복 차원으로 중단하겠다는 북한 자신이란 것을 북측은 정말 모르는 것인지 묻고 싶을 뿐이다. 북한은 하루 속히 이산가족 상봉 사업 중단을 철회해야한다. 그리고 미사일발사 유예약속을 지키고 6자회담에 복귀해야 한다. 그러면 쌀·비료지원은 자연스레 이뤄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