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강점 발견… 목표대학 찾아라
나만의 강점 발견… 목표대학 찾아라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2.07.19 1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달 수시 원서 접수 지원 전략 어떻게?
교과성적·수능·대학별고사·기타 서류전형 따라 지원

상위권 수능 최저학력기준·중위권 논술+학생부 중요

다음달 16일부터 대학 수시 1차 전형 원서 접수가 시작된다. 2013학년도 4년제 대학의 수시모집은 총 모집인원 37만 5695명의 62.9%인 23만6349명을 선발한다. 수시 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자신의 강점을 살려 지원하는 대학을 여름방학 기간 선택해야 한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발표한 '2013학년도 대입 방향준비하기'를 중심으로 수시 지원 전략을 소개한다.

◇ 수시모집 지원은?

수시모집에서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요소는 학생부 교과성적, 수능성적(최저학력), 대학별고사(논술, 인적성 고사, 심층면접 등), 기타 서류전형(자기소개서, 추천서 등) 등이다. 뛰어난 특기가 없는 학생들은 전국연합학력평가 성적을 기준으로 수시모집 지원을 해야 한다.

전국연합학력평가 성적이 1~3등급 대 초반은 최저학력을 두는 논술 전형 중심 대학, 3등급 중반~4등급 후반은 최저학력이 없는 적성평가 전형 중심 대학, 5등급 대 이후는 수능의 2개 영역 정도만 공부해 전문대학을 지원하는 게 효과적이다.

교과 성적이 2등급 대 이내인 학생은 교과 성적 우수자 전형으로, 수학, 영어 등 특기가 있는 수험생은 특기자 중심 전형 대학에 지원하는 게 좋다.

◇ 학생부 성적으로 대학가기

입학사정관제 전형요소에서는 학생부의 비중이 높다. 학생부 교과를 100% 반영하는 대학은 중상위권 대학보다는 주로 중·하위권 대학이 많지만 학교 서열에 관계없이 합격선이 거의 내신 2등급 이내에서 형성된다. 학생부 중심 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부 반영 교과목, 학년별 반영비율, 교과성적 산출지표 등이다. 목표 대학의 반영 교과목이 몇 개인지, 반영 교과목에 속한 전 과목인지 파악해야 한다. 상위 일부 과목인가에 따라 평균 등급은 같더라도 대학마다 성적은 다르게 산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학년별로 반영비율이 없는지, 학년별 반영비율이 다른지도 눈여겨봐야 한다.

◇ 논술고사로 대학가기

수시논술은 교과서의 개념에 바탕을 둔 사회적인 이슈를 제시하고 학생의 사고를 묻는 통합교과형 논제가 출제된다. 기본적으로는 교과수업에 충실하면서 주요한 개념이나 시사이슈, 사회적인 관심이 높은 문제 등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상위권대학은 일반선발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수능 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우선선발의 모집인원이 많은 대학에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중위권 대학은 논술과 학생부가 중요하다. 논술이 평이한 반면 학생부 반영비율이 높고 내신의 변별력도 어느 정도 있다. 전국연합학력평가 성적이 평균 3등급 이내 학생은 논술고사 준비를 해야 할 학생이다.

◇ 수능 최저학력으로 대학가기

주요 대학들은 수시모집에서 수능 최저학력을 높여 논술이나 학생부보다는 수능 성적을 우선시하는 일반전형을 강화하고 있다. 우선선발의 수능 기준에 부합한다면 수시모집에서 합격의 가능성은 더욱 높아진다. 전국연합학력평가 성적이 좋은 학생은 자신이 획득할 수 있는 등급에 맞춰 수시모집에 지원하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 외국어로 대학가기

외국어에 소질이 있는 학생은 해당 외국어를 비중 있게 반영하는 전형에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지난해부터 공인어학성적으로 입학사정관제 전형 지원 자격을 제한하지 않으므로 어학 능력을 특화하기 위해서는 외국어 중심 전형에 지원하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2013학년에는 영어능력평가시험의 대입 활용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강릉대, 공주대, 한국해양대, 부경대, 대진대, 창원대, 동서대 등 7개 대학에서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을 특기자 전형의 지원자격 및 전형요소로 시범적으로 반영한다.

연세대, 중앙대, 서강대, 한양대 등은 지원자의 공인어학시험 점수가 일정 수준 이상이면 모두 동점으로 처리하고, 중앙대·한국외대 글로벌리더 전형, 서강대 알바트로스 전형 등은 서류 비중은 낮게하고 에세이 작성 시험으로 대체한 것도 유념해야한다.

◇ 각종 특기로 대학가기

정원내 특별전형은 대학입학 정원 내에서 특별한 소질을 지닌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이다. 여기에는 특기자 특별전형, 취업자 특별전형, 특성화고교 특별전형, 대학별 독자적 기준에 의한 특별전형, 산업대학 우선선발 특별전형, 입학사정관전형 등이 있다.

특기자 특별전형은 각 대학이 인정하는 각종 대회(수학·과학경시대회, 논술대회, 각종 창작 대회, 예능 경진대회, 발명경진대회 등)의 입상실적과 특정교과목(수학, 과학 등) 성적우수자, 외국어 시험성적우수자 등을 전형기준으로 삼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