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기자수첩
  • 충청타임즈 기자
  • 승인 2006.07.13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별정 6급 신설' 우려할 일 아니다
군의회 계류중인 보은군지방공무원정원조례개정안이 의원간 화제가 되고 있다. 군의회는 13일 의정간담회를 열고 조례안 상정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기존 6급 공무원 한 자리를 줄이는 대신 별정직을 신설한다는 게 조례안의 요체다. 측근 인사를 별정 6급비서로 발탁해 활용하겠다는 이향래 군수의 뜻에 따라 신설 별정직 공무원은 비서실장으로 임명될 것이 유력하다.

이러한 소식이 전해지면서 지역에서는 이를 둘러싼 적지 않은 논쟁을 벌였다. 여론의 향방은 대체로 행정경험이 없는 민간인을 채용할 경우 군수의 업무 수행에 차질이 생길 우려가 있다며 반대쪽에 무게를 두는 분위기였다. 이를 의식하듯 군의원들도 이번 조례안 상정여부로 고심하고 있다.

하지만 별정직 기용은 각 지자체에서 보편화가 됐을 정도로 새삼스러울 것이 없는 사안이다. 조례안이 의회에서 통과되더라도 전체 공무원 정원에는 변동이 없다. 따진다면 예산지출은 신임 별정직의 짧은 경력으로 인해 오히려 줄게 된다. 공무원 등용문호를 주민들에게 개방했다는 면도 간과해선 안된다.

신임 군수에게 변화를 갈망하면서 뜻맞는 사람과 함께 일해보겠다는 소박한 요구하나 들어주지 못하는 군민은 아닐 듯 싶다. 승진을 염두에 둔 현역 공무원 비서가 못하는 일을 별정직을 통해 이뤄낸다면 실패작은 아니지 않은가. 분명한 것은 4년 후가 말해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