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설
사 설
  • 충청타임즈 기자
  • 승인 2006.07.13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권 지역발전 전략 새로 짤때다
어제 오창과학산업단지내 충북지식산업진흥원에서는 노무현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산업자원부가 주관한 '지역전략산업 성과보고회의'가 열렸다.

이날 노대통령은 "충북이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개발지향적인 수도권을 흉내내지 말고 충북만의 경쟁력이 있는 새로운 발전전략을 채택, 집중해 발전 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역발전에 있어서는 낙후된 지역일수록 혁신형 발전전략을 집중적으로 선택해야 한다며 충북의 경우 반도체와 생물산업, 정보통신산업을 높이 평가했다.

충북은 이번 보고회를 계기로 지역발전을 획기적으로 앞당길수 있는 '전략'을 짜고 이를 정부와 협력해 실천해 내는 기지를 발휘해야 한다. 충북 뿐만이 아니라 충남과 대전 등 범 충청권이 작은 것을 놓고 충돌하기 보다는 선의의 경쟁을 통해 상생하며 잘사는 충청도를 만드는데 머리를 맞대야 할 것이다.

충청권은 발전 잠재력이 활화산 처럼 들끓고 있는 지역이다. 연기·공주지역에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이 추진되고, 대덕 R&D특구, 오송생명과학단지, 오창과학산업단지, 진천음성 혁신도시건설, 충주지식기반형기업도시건설 등 발전 유도 요건들이 넘쳐나 만약 이 모든 것이 완성되면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올릴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참여정부들어 극심한 수도권 집중으로 왜곡된 국토이용을 '균형성장'과 '다극화'로 전환하기 위한 정책들을 쏟아내 지도상에도 없는 다양한 신도시가 생겨났다. 국가균형발전 정책에 따라 진행되고 있는 국토 재구축작업은 지난 3년동안 기구, 제도 등 정책정비를 마치고 이제 실행에 옮겨지는 단계에 있다.

과거 70~80년대의 산업화와 성장중심 경제마인드로 인해 '탈농촌 도시집중'이 이뤄졌다면 이제 21세기는 전국토가 균형있게 잘사는 정책으로 변화되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충청권의 주민들이, 지방자치단체가, 대학과 산업체가 이를 간파하고 재빠르게 수용할 수있는 마인드와 제도, 기반시설등을 갖춰야 한다. 지금 소위 '지역발전 전략'을 새로 짜야 한다는 것이다.

지자체와 대학, 기업체, 주민들이 큰틀의 크러스터를 구축해 서로 협력한다면 지역발전을 앞당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