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용담동 호미지구 택지개발사업 난개발 징후 제동 VS 적극 추진
청주 용담동 호미지구 택지개발사업 난개발 징후 제동 VS 적극 추진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7.12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실련, 속칭 '알박기' 등 '주먹구구' 이의제기
충북개발공사가 첫 사업지구로 선택한 청주 용담동 호미지구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충북개발공사가 난개발방지를 위해 택지개발을 적극 추진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청주경실련이 사업추진의 적절성을 들면서 주먹구구식의 사업 추진에 제동을 걸자 공사측은 무주택서민을 위한 택지공급과 보상을 노린 투기 우려 등을 내세워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맞받아쳤다. 충북개발공사는 11일 호미지구와 관련,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5명이 주민공람 10여일 전 13평을 평당 170만원에 매입한 속칭 '알박기' 지역으로도 차원에서 조사가 진행중인 것임을 내세워 보상을 노린 투기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충북개발공사는 이어 호미지구는 "난개발 방지를 위한 계획적인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며 "주민 의견을 반영한 공공시설 설치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건립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충북개발공사는 무주택 서민을 위한 저렴한 택지공급으로 청주시내 아파트 분양가격까지 낮춰 공기업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경실련은 지난 10일 성명서를 통해 "충북개발공사의 호미지구 택지개발 사업 추진은 설립 목적인 도민의 복리 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와 거리가 멀다"며 "지역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주먹구구식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한편, 호미지구는 지난 2004년부터 도시개발법에 의해 개발이 추진돼 왔으나 사업추진을 위한 최소한의 요건인 주민동의를 확보하지 못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개발공사의 한 관계자는 "택지개발촉진법에 의한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개발을 통해 난개발을 방지하는데 가장 큰 목적이 있다"며 "보상도 법에 의해 기준가격과 가격형성상의 제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 복수 평가후 최대한 현실 보상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