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여론조사 결과 공개해야
통합 여론조사 결과 공개해야
  • 심영선 기자
  • 승인 2012.06.06 2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구일언
대통령 직속 지방행정체제개편추진위원회(이하 개편위)가 전국 36개 시·군 통합 주민 여론조사를 실시한 후 공개여부를 놓고 고민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개편위는 지난 1일 15차 본위원회를 열고 여론조사 결과 공개여부를 논의했지만 안건을 상정하지 않고 8일로 연기했다.

이어 8일 16차 본위원회를 열고 여론조사 결과 공개여부를 논의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관련 안건을 상정할지는 미지수다.

그러나 해당 지자체와 주민들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번 여론조사엔 괴산·증평·진천·음성지역(중부4군)도 포함돼 있다.

개편위가 대통령과 국회에 지방행정체제개편 기본계획을 작성해 이달말 보고할 계획인 것을 감안하면 중부 4군은 8일 회의에서 여론조사 관련 안건을 상정할 것으로 전망하는 분위기다.

이보다 앞서 중부 4군 중 괴산군은 지난해 12월 28일 임각수 군수와 주민 1812명이 서명을 통해 증평군과의 통합을 요구했다. 음성군은 올해 1월 16일 주민 1779명의 서명을 받아 진천군과의 통합을 제안하는 건의서를 충북도에 제출한 상태다.

이 과정에서 괴산과 음성군은 공격적인 성향을 띠었고 증평·진천군은 방어수준을 보이며 찬·반 논란에 휩싸인 상황이다.

특히 괴산군과 증평군의 통합 관련 여론조사는 지난 2009년 10월에 이어 두 번째다.

당시 행정안전부가 두 지역 주민 500명씩을 대상으로 실시한 의견조사 결과 괴산군은 84.6%가 찬성했다. 반면 증평군은 91.8%가 반대해 양군 통합은 무산됐다.

이 같은 찬·반 논란은 전국 해당 시·군 모두 공격과 방어를 고수하며 지자체와 주민들간 목소리만 높아지고 있다. 때문에 개편위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이번 여론조사 결과를 적극 공개해야 한다. 미공개로 결론을 내린다면 지자체와 주민들의 혼란은 더욱 가중될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