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올인'정책 봇물… 무한경쟁 돌입
경제 '올인'정책 봇물… 무한경쟁 돌입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7.12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제주도 등 지역경제 살리기 '박차'

노화욱 부지사, 충북 특화전략 마련 구상

민선 4기 출범과 때맞춰 정우택 충북지사를 비롯한 전국 광역자치단체장들이 지역경제 살리기에 '올인'하면서 기업 및 투자유치를 위한 사활을 건 무한경쟁이 본격화 됐다.

특히 이같은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충북만이 갖는 특화된 유치전략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정우택 지사는 민선 4기 과제를 '경제특별도 건설'에 두고 투자유치조직을 확대하고 정무부지사를 경제부지사로 명칭까지 변경하면서 오송단지부터 제천바이오밸리까지 이미 조성 중인 산업단지에 우수기업의 투자를 끌어들이고, 행정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기업하기 좋은 지역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맞물려 노화욱 정무부지사도 13개 지자체간의 투자유치 경쟁은 이미 전쟁상태로 돌입했다고 규정하고, 4년간 경기도가 이룬 투자유치 성공사례를 전략적 관점에서 심도있게 검토하고 기본전략을 구상중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타 시·도 자치단체장들도 '너도나도' 지역 경제 살리기 약속을 쏟아내면서 보다 빠른 '스피드행정'을 강조하고 있어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수도권 규제 정책을 놓고 비수도권지역과 대립을 계속하고 있는 경기도의 경우 김문수 지사는 취임사에서 "우리가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문제는 경제를 살리는 일"이라고 전제한 뒤 "이는 기업을 살리는 일로, 현재 경기도는 수도권정비계획법이란 세계 역사상 유례없는 악법으로 묶여 공장도, 대학도 짓지 못하고 있는 만큼, 진시황의 분서갱유(焚書坑儒)보다 더 나쁜 이 법을 반드시 고치겠다"며 수도권규제 철폐를 주장했다.

수도권에 가장 인접한 충북의 입장에서 가장 경계해야할 대상이다.지난 1일 특별자치도로 출범한 제주도의 김태환 지사는 "앞으로 제주도를 글로벌 관광중심지로 구축해 관광객 1000만명 시대를 조기 구현하고 생명·평화·생태가 어우러진 세계적인 '에코-아일랜드'로 조성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미 특별자치도라는 특화된 법을 통해 충북보다 한발 앞서가고 있는 상태다.

김완주 전북도지사는 도청 실·국장들이 빠르게 변화하고 움직이는 서울 행정의 모습을 체험하고 이를 업무에 반영토록 하기 위해 실·국장들을 모두 서울사무소로 불러 간부회의를 주재했을 정도다.

김범일 대구시장은 취임사에서 "대구 경제살리기에는 여·야나 보수·진보가 따로 없다"면서 "1년의 절반을 시청 밖에서 일하는 현장 행정을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김관용 경북지사도 "소득 3만달러 시대를 열어 경제가 살아 숨쉬고 돈이 모이는 '부자 경북'을 만들겠다"고 약속하는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에대해 지역의 한 인사는 "기업들이 이미 10여년 전에 무한경쟁에 돌입했다면 지자체들은 막 스타트를 하는 단계가 됐다"며 "보다 특화된 묘안이 나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