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움이라는 무형의 재산에 대하여
그리움이라는 무형의 재산에 대하여
  • 김태종 <생태교육연구소 터 소장>
  • 승인 2012.05.15 2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고
김태종 <생태교육연구소 터 소장>

지난 번 언젠가 산 이야기를 쓰면서 어린 시절에 느낀 내 아련한 그리움에 대해 잠시 비친 것 같습니다. 어린 날에 느끼던 그런 그리움과는 내용이 많이 다르고, 그것에 견주기에는 아무래도 강도가 엷어진 것이 사실이지만, 이제는 그 그리움이라는 것의 실체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 감정의 작용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도 어느 정도는 말할 수 있을 것 같아 이렇게 입을 뗍니다.

그리움이라는 것은 일종의 정서적 허기라고 할 수 있을 터, 그것 또한 허기인 까닭에 때맞춰 채워주지 않으면 안 될 사람을 구성하는 중요한 일부분이라는 것도 염두에 둘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그리움이라는 것은 대상이 아주 막연하고 구체적 실체가 아니어서 허기를 채우는 방식에 대해 잘 알지 않으면 사람을 못 쓰게 하는 쪽으로 해소될 수도 있으니 처음부터 가닥을 잘 잡아야 한다는 것도 함께 고려해야 할 일입니다.

이와 함께 하나 더 살필 일은 이것이 제대로 채워지지 않았을 때 생기는 어찌 보면 가볍다고도 할 수 있는 상실감이 겹쳐 쌓이게 될 때 정신적으로 몹시 위험한 상태에까지 이를 수 있다는 점도 꼽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예술적 접근이라든가, 여가를 즐기는 갖가지 취미활동들이 이 허기를 채우는 좋은 방법인데, 그것을 통해 자신을 다시 살피게 되고 느슨해진 삶에 가벼운 활력을 준다는 점에서 이런 방식의 해소는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보다 바람직한 것이 있으니, 그것은 가만히 자신을 들여다보는 관조(觀照)입니다. 그리움도 달리 말하면 하나의 욕구인데 그것이 왜 일어나며 그것이 자신을 어디로 밀고 가는지를 차분하게 읽어낸다면 그리움이 보다 생산적인 방향으로 해소될 수 있습니다.

성숙한 사람이라는 것은 자기 안에서 꿈틀거리는 감정이나 밖에서 일어난 상황을 대처해 나가는 과정에서 자신이 다듬어지고 무르익어가는 사람을 이르는 말, 그러니 모든 것이 마찬가지지만 이 또한 해소의 과정에서 자신이 그만큼 자랄 수 있는 것이 보다 바람직한 일이라는 말입니다. 그렇게 되었을 때 그리움으로 태운 가슴이 따뜻하다고 말할 수 있고, 그리움으로 젖었던 눈망울이 맑다고도 또한 말할 수 있을 터, 어찌 보면 젊은 시절의 방황의 뿌리이기도 하고, 사람이나 사물을 사랑하게 하는 동기이기도 한 이 그리움이 생명활동에 있어서 자연스러운 하나의 현상이라는 것도 이쯤에서 말하면 될 것 같습니다.

삶을 아름답게 할 수 있는 생명현상의 하나인 그리움이 나이를 먹으면서 그저 빛바랜 사진처럼 되는 것이 아니라, 꽃 못지않은 단풍처럼 고울 수 있기 위해서 이것을 어떻게 데리고 놀아야 하는지는 사람에 따라, 그리고 상황에 따라 각각 다르겠지만 그것을 통해 자신과 세상을 아름답다고 말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가도록 다룰 줄 알기, 우리가 함께 풀어야 할 즐거운 숙제들 중 하나, 그러니 그리움은 젊은이들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살아있는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것, 그런 정서가 메마르지 않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또 어떤 마음가짐으로 하루하루 열리는 날을 맞이하고, 눈앞에 펼쳐지는 것들을 단지 사실이라고만 인식하는 메마른 시각이 아니라, 존재의 의미와 신비라는 해석학적 도구를 활용하기를 그치지 않기, 그렇게 살아가는 동안 삶은 그만큼 풍부해지고 부드러워질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