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대통령, '친정체제' 코드 전환
盧 대통령, '친정체제' 코드 전환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7.03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오규 경제부총리 발탁… '양극화 해소' 주력 의미 분석
노무현 대통령이 개각 방침을 정했다. 규모는 크지 않다. 그러나 중량감이 대단하다. 경제부총리, 교육부총리, 청와대 정책실장 등 참여정부 '고위정책라인'이 대상이라는 점에서 그렇다.

집권 후반기를 새로 시작하겠다는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이른바 '새틀 짜기'다. 그렇다고 새 인물들은 아니다. 면면을 보면 '친정 체제'다. 누구보다 노 대통령의 의중을 잘 알고 있는 인사들이다.

새 경제, 교육부총리가 전·현직 청와대 정책실장이라는 것만으로도 지난 3년을 평가하고 아직 못다 한 정책을 펼치겠다는 의지가 얼마나 강한지 가늠할 수 있다.

이번 인사의 핵심은 권오규 청와대 정책실장의 경제부총리 발탁. 재정경제부 출신이면서도 현 정부 출범때부터 청와대에서 핵심 참모로 활동해왔다. 2년 가까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사를 할 때도 노 대통령의 눈과 귀가 됐다는 후문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경제뿐 아니라 사회 정책 등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구상이 장점"이라고 평했다. 향후 경제부총리의 역할이 '경제 정책'에만 국한되지 않을 것임 시사하는 언급이다.

실제 양극화나 저출산 고령화, 비정규직 문제 등이 주요 현안임에도 불구, 경제부총리의 역할이 미비했던 게 사실이다. 권 실장의 전진배치는 경제, 사회정책을 아우르며 참여정부의 화두인 '양극화 해소'에 주력하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한편에선 청와대에 쏠렸던 정책 주도권이 재경부를 비롯 정책 당국으로 옮겨오면서 정책 기조가 '실용'쪽으로 변화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무엇보다 "부동산 정책에 변화는 없다"던 청와대가 '미세 조정'을 허용했다. '거래세 인하' 시기도 앞당겨지는 등 정책 흐름 변화도 심상찮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대통령의 뜻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그만큼 정책 구사에 힘이 실리는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막바지 손질중인 하반기 경제운용 방향에도 미묘한 변화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병준 전 청와대 정책실장의 교육 부총리 기용 방침도 비슷하다. 노 대통령 스스로 가장 개혁이 더딘 분야로 판단하고 있는 게 '교육 분야'. 노 대통령이 양극화 해소 못지않게 관심을 쏟는 '교육 개혁'의 돌파구를 마련하겠다는 의미다.

'도우미'로는 변양균 기획예산처 장관이 뽑힐 가능성이 높다. 노 대통령의 뜻을 가장 제대로 파악한다는 이유다. 흐름의 연속성도 한 요인이다. 노 대통령이 개각을 통해 국면 전환을 시도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청와대는 "국면 전환용 개각은 없다"고 부인하지만 속내는 다르다. 청와대는 재산세 경감 방침 발표후 여론 동향을 파악하느라 분주했다.

개각 방침을 내비친 뒤에도 하마평에 오른 인사에 대한 시장의 평가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최대 현안인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추진과 관련 "OECD 대사 경험이 도움이 될 것"(청와대 관계자)이라며 앞서 정리할 정도다.

역전골을 성공시키기 위한 후반전 '선수 교체'에 그만큼 부담이 크다는 얘기다. 노 대통령이 꺼내든 '권오규-김병준-변양균'의 '쓰리 톱' 체제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