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칙적 생활습관·공동체의식 길러주세요
규칙적 생활습관·공동체의식 길러주세요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2.02.02 2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등학교 입학 준비 이렇게
시력·치아 상태 검사 필수 … 기본 예방접종도 챙겨야

수업시간 40분 적응훈련 … 낮잠·용변 습관 지도 필요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자녀를 둔 부모는 불안하다. 아이가 학교 적응은 잘할지, 친구들과 어울려 노는데 왕따는 당하지 않을지, 수업은 잘 따갈지 걱정이 태산이다. 유치원과 다르게 학교는 등·하교 시간이 정해져 있고, 수업시간 또한 규칙적으로 운영돼 생활 습관을 제대로 가르쳐 주는 게 중요하다. 학원 한 곳 더 보내는 것보다 타인을 배려하고 공공질서를 지킬 수 있도록 학부모들의 세심한 지도가 요구된다.

◇ 건강 체크는 필수

입학하기 전 병원을 찾아 아이의 건강 상태를 검사해야 한다. 치아 상태는 어떤지, 시력이 나쁘지 않은지 미리 검사해야 한다.

만약 시력이 나빠 칠판 글씨가 잘 보이지 않는다면 집중력이 떨어져 학업성취도가 낮아지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요즘 아이들은 어려서부터 컴퓨터와 게임기를 접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근시가 나타나는 경우가 흔하다. 이중 대부분이 치료만 하면 시력을 회복할 수 있는 가성 근시인 경우가 많다. 입학 전 안과에서 시력검사를 하고, 시력에 문제가 있다면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또한, 아이가 기본 예방접종을 완료했는지도 확인한다. DPT 백신과 소아마비백신은 4~6세에 추가 접종이 필요하며 MMR(홍역·볼거리·풍진)은 생후 12~15개월에 1차 접종을 한 후 4~6세에 2차 접종을 해야 한다.

입학 전 취학 아동의 예방접종 증명서를 학교에 제출해야 한다. 증명서는 예방접종 도우미사이트(http//nip.cdc.go.kr/index.do)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 앱(예방접종 도우미)의 우리 아기 아기 수첩과 민원 24(http://minwon.go.kr)에서 예방접종 도우미사이트에 가입된 보호자가 등록한 자녀의 예방접종 증명서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 학교 시간표 맞춰 생활하기

유치원은 가도 그만 안가도 그만이었지만 학교는 다르다.

학부모는 자녀의 올바른 생활 습관을 위해 밤늦게까지 컴퓨터나 TV에 열중하지 않도록 교육해야 한다. 3월에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지 않으려면 생활시간표 지도에 신경 써야 한다.

대부분 초등학교 등교시간은 오전 8시40분이다. 1교시는 보통 9시~9시20분에 시작해 낮 12시10분~30분에 4교시 수업이 끝난다.

1교시 수업은 총 40분이므로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는 아이가 독서나 피아노 치기, 그림 그리기처럼 집중력을 요하는 활동을 40분 정도 집중해서 할 수 있도록 시간을 조절하면 좋다. 10분간 쉬는 시간도 줘야 한다.

학교에서는 우유 급식을 신청한 아이에 한해 오전 10시쯤 우유를 마시고 12시30분을 전후해 점심을 하고 있으므로 낮 12시30분을 전후해 점심을 하도록 습관을 들일 필요가 있다. 유치원에서는 낮잠 자는 시간을 별도로 주기도 했지만, 낮잠 습관을 고치지 못하면 수업시간 자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 이에 대한 지도가 요구된다.

밤에는 9시쯤 잠자리에 들게 하는 게 좋다. 입학식 전 2~3주 전에는 배정받은 학교에 아이와 함께 가는 연습을 해야 한다.

집을 나와 횡단보도를 건너고, 교실을 찾아가고, 신발을 벗어 놓는 위치 등도 훈련해야 한다.

◇ 공공질서 지도하기

평소 교실에서는 시끄럽게 떠들지 말아야 한다는 것, 선생님과 친구들을 만날 때면 바르게 인사를 하는 법, 정리 정돈을 하는 법 등의 기본적인 공중도덕과 예절을 알려줘야 한다. 간단한 교통법규 지도도 필수다. 길을 건널 땐 반드시 파란 불에서 건너야 한다는 기본적인 규칙을 비롯해 횡단보도에서 좌우를 반드시 살펴야 한다는 것도 알려준다. 유치원 수업은 내용이 놀이 위주로 진행되며 수업 중에도 언제든지 화장실을 갔다 와도 괜찮지만, 학교는 수업시간 40분 동안은 한자리에 앉아 있어야 한다. 40분은 아이들에게는 긴 시간이다. 그래서 달라진 낯선 환경 속에서 아이들은 용변 문제로 곧잘 당황하곤 한다. 이를 대비해 수업 시작 전이나 후에 항상 화장실 가는 습관을 길러준다. 학교에 화장실은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알려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